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계명대 대학원생, 데이터정보과학회 학생논문 발표대회서 최우수·우수상
상태바
계명대 대학원생, 데이터정보과학회 학생논문 발표대회서 최우수·우수상
  • 대구/ 신미정기자
  • 승인 2019.11.1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대구/ 신미정기자 > 계명대(총장 신일희) 대학원생의 논문이 '2019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학생논문발표대회'에서 나란히 최우수 논문상과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대회에서 계명대 대학원 통계학과 이경현 씨의 논문 '뇌에서 생성된 시계열데이터의 인과관계 추론:조현병'이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어 같은 과 이정희씨의 '뇌파 시계열에서 뇌 연결망 추론'논문이 우수논문으로 선정됐다. 이경현씨는 논문을 통해 정상인과 조현병환자의 뇌 연결망을 추론했다.

두 그룹의 뇌 연결망을 비교해 차이가 보이는 연결망의 위치를 확인하고 어떤 차이가 보이는지 확인했다. 그 결과 두 그룹 간 차이가 보이는 연결망 대부분은 정상인에서는 있던 연결이 조현병 환자에서는 약화되거나 연결의 부호가 바뀜을 확인해 냈다.
 
 이정희씨는 뇌파 시계열 데이터 사이의 인간관계는 뇌 영역 사이의 연결망을 의미하므로 뇌 신경생리학적으로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다고 보고, 이진화 된 뇌파의 시계열을 분석함으로써 과적힙을 피하고 확률과정을 따르는 뇌 영역 사이의 인관관계를 추론했다.
 
 정상인들의 뇌 연결망을 알아본 결과, 대부분은 가까운 전극일수록 영향을 크게 미치는 뇌 연결망으로 나타난 다는 것을 입증했다.
 대구/ 신미정기자 shinmj@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