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북구, 조지훈 시인 '고요히 흔들리며 가노니' 전시
상태바
성북구, 조지훈 시인 '고요히 흔들리며 가노니' 전시
  • 박창복기자
  • 승인 2016.11.30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록집 발간 70주년 기념 조지훈의 작품 세계 공감각적으로 조명

  서울 성북구(구청장 김영배)와 성북문화재단이 ‘고요히 흔들리며 가노니’ 청록집 발간 70주년을 기념해 시인 조지훈을 기리는 전시를 마련했다.

이번 전시는 유가족, 신경림 시인을 포함한 예술가들, 성북구 주민 그리고 고려대학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오는 12월 9일가지 성북예술창작터에서 진행한다. 관람료는 무료이다.

조지훈의 시 ‘완화삼’의 한 구절이자 전시 제목인 ‘고요히 흔들리며 가노니’는 일제강점기와 6·25전쟁 등 비극적 순간을 오롯이 살아내야 했던 지식인이자 예술인의 고민을 관통하는 구절로 해석되고 있다. 

전시장은 층마다 다양한 컨셉으로 내용과 형식을 구성해 관람객으로 하여금 시인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게 하도록 했다.  

▲‘시의 숲’ 신경림 시인이 추천한 ‘완화삼’을 비롯한 총 4편의 조지훈의 시가 장목에 기록한 “시인의 숲”. 관람자들은 시의 숲을 거닐 듯 조지훈을 만날 수 있다.

1층은 ‘시의 숲’으로 이름 짓고 ‘완화삼’을 비롯한 총 4편의 추천시와 청록집 관련 자료, 그리고 평소 접하기 어려운 조지훈의 ‘이력서’등을 전시했다. 또한 빽빽하게 조성한 나무구조물을 활용한 시비(詩碑) 설치물은 마치 시의 숲을 거니는 색다른 느낌을 안기도록 했다.

▲종종 바위로 비유되는 ‘선비 조지훈’에서 영감을 얻은 구조물 ‘돌의 미학’. 조지훈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안무가 박나훈, 음악가 김시율의 작품을 영상으로 감상 할 수 있다.

‘돌의 미학’으로 명명한 2층은 곧잘 바위의 이미지로 대변되는 조지훈의 선비적 면모를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안쪽이 훤히 들여다 볼 수 있는 개방형 구조물로 조지훈 관련 에피소드와 사진, 육필원고 자료 등을 부착했다. 가장 안쪽에는 관람객을 위한 필사 체험공간을 마련했다. 구조물의 2층으로 올라가면 조지훈의 시 ‘백접’에 곡을 붙인 김시율의 음악영상과 박나훈의 무용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전시관 외벽과 내부 곳곳의 윈도우갤러리에는 정진화 작가가 시적상상을 발휘해 조지훈의 내면세계를 해석한 그림을 전시했다.

한편, 구와 성북문화재단은 매년 ‘문인사기획전’을 통해 성북구에서 활동한 문인들을 소개하고 그의 작품에서 얻은 영감으로 제작한 미술작품을 선보이는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제1회로 시인 신경림의 ‘사진관집 이층’을 진행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