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삼베’ 속 선조의 지혜 느껴보세요”
상태바
“‘삼베’ 속 선조의 지혜 느껴보세요”
  • 정선/ 최재혁기자
  • 승인 2019.08.27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 과정 재현…전통문화 보존·계승
농악공연·삼베기 등 다양한 행사 마련

<전국매일신문 정선/ 최재혁기자 > 정선 전통삼굿 축제 28~30일

  우리 선조들이 저고리와 적삼, 합바지 등 옷감으로 사용하던 삼베를 만들던 과정과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기 위한 생활속 지혜를 엿볼 수 있는 ‘2019 전통삼굿(삼찌기) 축제’가 열린다.

 정선문화원(원장 윤형중)이 주관하는 이번축제는 정선 지역의 전통 ‘삼 문화’를 널리 알리고 체계적인 보전 육성을 위해 남면 유평1리 노인회(회장 이용성)와 함께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유평1리 새농촌 체험장에서 2019 전통문화 삼굿(삼찌기) 축제를 개최한다.

 전통 삼굿(삼찌기) 축제는 우리 선조들의 삶의 수단 및 일상생활 문화이자 무더운 여름철 저고리와 적삼. 합바지 등 옷감으로 사용하던 삼베를 활용해 옷을 만드는 과정중의 하나인 전통삼굿(삼찌기) 재현을 통해 사라져 가는 전통문화를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에게 널리 알리는 것은 물론 전승·보존 및 계승을 위해 매년 열리고 있다.

 우리 선조들은 무더운 여름철이 되면 제일 먼저 삼베로 만든 옷을 갈아 입는다.

삼베로 만든 옷은 몸에 착 붙지 않는 것은 물론 통풍성과 습윤성이 뛰어나고 몸의 자외선을 막아주는 기능 덕분에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었다.

 행사는 유평1리 새농촌 체험장에서 선조들의 여름철 패션에 대한 생활속 지혜와 슬기를 만나볼 수 있는 삼굿 축제는 삼베기, 삼굿나무 쌓기, 점화제례, 삼 쌓기, 화집 다지기, 풀 덮기, 흙 덮기, 짐물주기, 삼굿 파해치기 등 다체롭게 진행된다.

 또한 신명나고 즐거운 정선아리랑 및 낙동 농악 공연을 비롯해 삼굿 소개, 삼대 벗기기 체험, 삼굿 과정 사진 전시, 삼베짜기 도구 전시 등 풍성하고 새롭게 선보이는 프로그램들도 관광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특히 예로부터 정선은 전국 최고품질을 자랑하는 삼베생산지로 널리 알려졌으며, 정선사람들은 봄에 역씨를 파종하고, 한 여름 삼을 재배·수확하여 마을주민들이 모두 참여해 삼굿(삼찌기) 과정을 거쳐 한 겨울 긴긴 밤 호롱불 옆에 가족과 이웃들이 옹기종기 모여 앉아 길쌈을 삼았고, 봄이면 베를 짜서 옷감을 만들어 생계를 유지했다.

 이 과정은 4계절 동안 이어지는 삶의 수단이요, 농사의 24절기 전체 시간이 필요한 우리 선조들의 삼베 생활의 문화였다.

 정선문화원은 남면 유평 1리 마을주민들과 함께 매년 삼굿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전통삼굿의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정선/ 최재혁기자 jhcho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