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해병대, 포항시민들과 생생 방안을 찾아라!
상태바
해병대, 포항시민들과 생생 방안을 찾아라!
  • 박희경 지방부국장 포항담당
  • 승인 2019.07.02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희경 지방부국장 포항담당
<전국매일신문 박희경 지방부국장 포항담당>

해병대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한국형 '해병공지기동부대 설립을 강행하자 인근 주민들을 중심으로 경북 포항지역 사회가 들끊고 있다.

이 사업은 해병대가 신형 상륙장갑차와 대형 상륙함, 공격헬기 등 핵심 전력을 확보하고 공지기동형으로 부대구조를 개편해 전면전 뿐 아니라 비군사적 안보위협까지 담당하는 국가안보의 핵심전력으로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계획의 일환이다.

하지만 해병대1사단 인근 주민들은 국가 안보를 위해 60여 년 동안 참고 살아왔지만 더 이상은 참을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절박함을 넘어 생존권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참아왔던 남모르는 피해에 대한 울부짖음의 표현일지도 모른다.

해병대는 지난 2017년 말부터 상륙기동헬기 ‘마린온’을 전력화하면서 항공단 창설을 본격화했다. 이 과정에서 주민들은 해병대가 지역민들에게 충분한 사전 설명과 동의 없이 군사기밀이라는 미명 아래 상륙 기동헬기 배치 및 격납고 시설 등의 공사를 강행한 것에 분노하고 있다.

해병대 항공단은 2021년 창설 예정으로 2개의 상륙기동헬기 대대와 1개의 상륙공격헬기 대대로 구성된다. 해병대는 상륙기동헬기 20여대 등 최종 40여대를 운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해 8월부터 포항공항 내 해군6전단 옆 부지에 헬기 이착륙장과 격납고, 정비시설, 생활관 등 설치 공사를 시작했다. 900여억 원을 들여, 오는 2021년 완공 예정이다.

해병대는 국방개혁에 따라 해병대 전력 강화에 항공부대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강행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지만, 청림동, 제철동, 오천읍 등 인근 7만 주민들은 지금도 항공기와 헬기 소음에 고통 받고 있다며 항공단이 설립되면 더 큰 피해가 발생한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무엇보다 국가 안보는 중요하다. 하지만 언제까지 이들 주민에게 고통을 강요해서는 안된다. 대안을 마련하라는 말이다. 사실 그동안 인근 군 공항으로 인한 소음은 학생들의 학습권은 물론 축산업에 까지 두루 피해를 불러 왔던 게 사실이다. 지난 수십 년 동안 항공기와 군 헬기 소음으로 받은 고통은 이루말로 표현하기 힘들다.

최근 김철수 포항시의원이 의학적 규명과 역학조사가 필요성을 전제한 뒤 공개한 포항시 남구 동해면 도구1리 등 활주로와 인접한 주민들의 ‘암’환자 발생 현황을 보면 가히 충격적이다.

자궁암, 폐암, 식도암, 췌장암, 혈액암, 대장암 등으로 23명이 사망, 23명은 치료 후 생존 등 46명이 각종 암으로 고통의 세월을 보내고 있다는 것이다.

‘암’발생이 항공기와 군 헬기 소음으로 인한 분진 등이 얼마나 영향을 준 것인지는 의학적 규명이 필요하지만 항공기 소음, 분진, 매연으로 스트레스가 가중되면서 주민들의 건강에도 악 영향을 줬다고 믿고 있다. 전문적인 조사가 필요한 대목이다.

해병대 항공단 배치는 국가사업으로 남.북 분단국가인 우리나라의 안보 현실을 감안할 필요할지는 모른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의 극렬한 반대에도 아무런 대안 없이 강행하려는 군의 태도는 분명 잘못된 것이다.

동해면을 비롯한 인근 주민들은 해병대 항공단 배치로 발생할 우려가 있는 피해 규모를 파악하고, 다른 지역 이전검토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해병대가 이 지역에 항공단 배치를 계획했을 때는 용역을 통한 기본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추정된다. 소음, 분진 등의 피해는 분명하다. 인근 주민들에게 솔직하게 내용을 전파하고 사전 협의책을 모색했다면 주민들이 이토록 강력투쟁을 이어갈까하는 생각이 든다. 군의 안일한 대응을 나무라지 않을 수 없다.

물론 해병대는 지난 1월경 포항공항에서 첫 주민설명회를 가지고 소음영향 평가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그전이 문제다. 처음 창설을 준비하면서 군사기밀이라는 이유로 주민과의 대화에 적극적이지 않았다는 말이다. 그래놓고 주민들의 수긍을 바란다는 게 앞뒤가 맞지 않다. 혹시 주민들을 너무 얕보지 않았는지도 따져봐야 할 일이다.

포항시와 포항시의회의 중재 역할도 비판 받고 있다. 그 동안 보여준 대형 민원에 대한 포항시와 포항시의회의 역할은‘강 건너 불구경’하는 듯한 모습으로 비쳐진 것이 다 반사였다.

민원은 반드시 약자의 편에서 해결할 의지를 가져야 한다. 현재 항공단 배치는 주민들의 생존권과 직결된다. 주민들은 죽느냐 사느냐의 기로에 선 것이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포항시와 포항시의회는 7만 인근 주민들의 절규를 내 일처럼 받아들여 적극으로 대책마련에 나서야 한다. 해병대 역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주민들의 고통을 헤아려야 한다. 해병대의 고장인 것을 자랑으로 여기며 살고 있는 포항시민들과 해병대의 상생을 원한다면 말이다.

포항/박희경기자 (barkh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