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확철 농기계 사고 경각심 가져야
상태바
수확철 농기계 사고 경각심 가져야
  • 임홍섭 강원 화천경찰서 생활안전교통과 경위
  • 승인 2018.10.23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사의 풍요로움을 꿈꾸는 농부들에게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는 농기계 사고는 또 하나의 숙제거리다. 우리나라 통계를 보면 매년 500여건의 농기계 사고가 발생하고 있고, 사망자는 연간 70여명 이상씩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농기계 사고의 유형을 보면 농기계 운전 시 부주의로 인한 전복과 추락사고, 도로운행 중에 농기계와 일반차량이 추돌함으로써 발생하는 경우가 상당수이다.


이런 사고가 발생하는 주원인은 운전자들의 안전수칙과 교통법규 미 준수, 농촌지역의 고령화에 따른 운전자들의 반사능력 저하와 농주를 즐겨 마신데서 비롯된 것 같다.


농기계 운전 시 기본적인 안전수칙 몇 가지를 소개하자면, 먼저 농기계 운전석에는 운전자 한명만 탑승하도록 해야 한다.


농기계는 속도가 빠르지 않고, 자주 다니는 길이라 생각해 여러 명이 앉아있는 경우가 많지만, 운전석에 여러 명이 탑승할 경우에 운전자의 집중력 저하와 돌발 상황 대처반응이 늦기 때문에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농기계운전자들의 안전수칙 준수와 일반운전자들의 배려심, 경찰의 안전홍보 캠페인과 농기계 안전표지와 조작표시를 새롭게 표준화하는 등 노력을 한다면 열심히 일하는 농부들이 한층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