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장소별 화재발생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상태바
장소별 화재발생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이윤창 전남 보성소방서 소방사
  • 승인 2019.02.06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뉴스를 보면 주택화재, 시장화재, 차량화재 등의 안타까운 소식을 접하게 됩니다. 다양한 장소에 화재가 있듯이, 장소에 맞는 화재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첫째, 주택 화재예방법 입니다. 사람들의 주 생활공간인 주택은 화재발생 위험 요소가 가장 많습니다. 자택에 불필요한 가연물(헌 옷, 신문폐지, 페 박스 등)을 싸놓지 맙시다. 카페의 밑면이나 장롱 뒤편 등의 보이지 않는 곳에 전선을 늘여뜨리지 맙시다. 어린이의 손이 닿거나 쉽게 가능한 곳에 라이터나 성냥갑을 두지말자. 가스불 위에 요리를 올려놓고, 내버려둔 채 주방을 장시간 비우지 맙시다.


둘째, 아파트 화재예방법 입니다. 이웃으로 통하는 발코니 비상문 또는 비상 칸막이 벽이 있는지 확인하고, 통행을 막지 않도록 기구를 놓지 맙시다.


피난계단이 연기에 오염되는 경우를 대비하여 연기를 피해 공기를 마실 수 있는 발코니 창문을 염두에 둡시다. 발코니를 확장하여 창문의 개방이 어려운 주상복합 고층아파트에서는 현관문을 통하여 연기의 확산이 예상되므로 연기 침투를 막을 수 있는 안전구역(밀폐 가능한 작은방 등)이 필요합니다.


셋째, 차량 화재예방법 입니다. 냉각수를 자주 점검하고 보충합니다. 경고등과 온도 게이지를 유심히 살피도록 합니다. 오래된 차량일수록 주기적인 점검을 받도록 합니다. 차량의 배선, 연료, 점화 장치를 수시로 점검합니다.


차내에 라이터나 성냥을 방치하지 않도록 합니다. 차량에 소화기를 비치해 놓도록 합니다.


넷째, 시장(점포) 화재예방법 입니다. 소방시설을 완비하고 자체점검을 철저히 하며, 소방시설 사용요령 등에 관한 교육과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전기시설을 함부로 설치하거나 무질서한 전기배선을 하지 않습니다. 중앙공급식 난방을 설치하여 겨울철에 이동식 석유난로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상품을 정리정돈을 철저히 하고 손님들의 담뱃불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합니다. 화재 시 소방차의 진입을 원활히 하기 위해 소방차의 진입로에 상품을 진열하거나 좌판을 설치하지 않도록 합니다.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대책을 강구하고 철저히 관리합니다.


이처럼, 장소별 화재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화재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장소별 화재예방법을 숙지해 모두 안전에 유의하도록 합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