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고] 고귀한 희생에 감사하는 호국보훈의 달
상태바
[기고] 고귀한 희생에 감사하는 호국보훈의 달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19.06.17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창대 전남동부보훈지청 보훈과

많은 이들이 알고 있듯이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다. 그리고 6·25전쟁이 발발한지 69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 총탄이 빗발치던 당시의 상처가 아직 아물지 않은 이 땅에도 어느 덧 평화의 바람이 불어 오고 있다. 우리 민족이 겪었던 시대의 아픔속에서 나라를 위해 몸을 바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공훈을 추모하고 감사하는 마음은 일년 열 두 달 내내 가져야 하겠지만 바쁜 일상속에서 그리 하기는 쉽지 않은 것 같다. 그래서 현충일이 있고 6.25전쟁이 일어난 6월을 호국보훈의 달로 정해 온 국민이 참여하여 추모와 감사를 드리고 국민화합을 위한 많은 행사들이 치러지고 있는 것이다.

어떤 계기가 됐건 조국의 부름에 응해 목숨을 걸고 나라와 사회의 안녕을 지켜냈던 사람들의 명예는 영원히 기려져야 한다. 이 같은 고귀한 희생이 전제될 때에만 우리는 나라의 존속과 국민의 번영을 기약할 수가 있다. 형편이 달라졌다고 이일이 망각되거나 경시된다면 유사시에 기꺼이 나설 사람이 있을 리 없다.

지금의 대한민국에 불고 있는 평화의 바람과 통일에 대한 희망적 기대감속에는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했고, 우리가 그 분들에게 삶의 한 부분에 갚아야 할 빚이 있음을 잊지 않을 때, 우리 사회는 더 건강해지고 국가발전의 토대는 더욱 건실해질 수 있을 것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평화의 시절엔 전쟁을 잊고 지내기 마련이라지만,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에 속해 있는 우리들은 6월 호국보훈의 달만이라도 희생과 이에 대한 보훈을 진지하게 생각해 볼 일이다.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우리 주위엔 6.25전쟁의 상처를 안고 병원이나 가정에서 외롭게 투병하는 상이용사가 있으며, 사랑하는 남편이나 부모 또는 자식을 나라에 바치고 쓸쓸하게 살아가는 유가족들이 많다. 그들의 희생에 존경과 격려를 보내는 사회적 분위기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 속에서 원칙이 살아 있는 신뢰와 화합을 경험하고, 그 안에서 창조적 기쁨과 행복을 누릴 수 있을 때, 우리는 다양성 속에서의 일치를 이루어 나가는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작은 일 하나에서 삶의 소중함을 찾고 삶의 의미를 찾는 의지 속에서 우리들의 삶의 가치가 발견되는 사회가 이루어진다면, 이것이 우리 모두가 바라는 꿈을 이루는 사회가 될 것이다. 다시 한번 고귀한 희생에 감사를 드리며 6월을 바라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