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독자투고] 집회시위 현장 대화와 소통의 장소가 되길
상태바
[독자투고] 집회시위 현장 대화와 소통의 장소가 되길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19.10.21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춘재 강원 동해경찰서 경비작전계장 경위

서울 지하철 노동자들이 인력 충원 및 임금 피크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16일부터 총 파업을 예고하고, 민주노총 화물연대에서도 18일 전국 동시로 화물노동자 생존권보장 결의 대회 등 집회시위가 지속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집회시위는 대한민국 헌법 제21조에서 보장하고 있는 기본권이며,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도 집회·시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존재한다.

경찰은 집회시위를 더 이상 관리·통제의 대상이 아닌 인권의 보장과 실현이라는 관점에서 참가자들의 요구·주장을 평화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보장하는 새로운 페러다임으로 전환하여 시행하고 있다.

집회시위는 다수 단체·인원 참가에 따른 다소의 혼란 가능성이 있음을 인정하고 사소한 절차적 하자나 일탈에 대해서는 주최 측 책임 아래 질서유지와 안전 확보를 맡긴다는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평화적 집회시위문화 정착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묵과할 수 없는(중대한) 불법폭력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경찰력을 행사해 집회시위 보장과 공공질서를 확보한다.

그동안 집회시위라고 하면 경찰이 사소한 불법 상황에서도 예방적·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집회권에 대한 침해논란과 집회 참가자와 경찰 간 충돌로 인한 부상자가 발생하는 등 부작용이 있었다.

물론, 집회시위 현장에서 공공의 안녕질서와 집회시위 자유, 양자를 조화시킨다는 것은 상당한 어려운 것이나, 이제는 집회시위 현장이 대립과 갈등이 아닌 대화와 소통의 장소로 전환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