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겨울철 화재위험 3대 겨울용품 안전하게 사용하자”
상태바
“겨울철 화재위험 3대 겨울용품 안전하게 사용하자”
  • 철원소방서 예방민원담당 전종하
  • 승인 2018.11.04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원소방서 예방민원담당 전종하

겨울철 화재위험 3대 겨울용품은 전기히터·장판, 전기열선, 화목 보일러를 말합니다.
 
각 가정에서는 난방 보조기구로 창고에 넣어두었던 전기히터 및 전기장판을 사용할 것입니다.
 
또한 동결방지를 위한 전기열선과 난방비 절감을 위한 화목보일러 사용이 늘어날 시기라 화재발생 위험도 자연 동반 상승하게 됩니다.
 
2017년 화재통계 연감을 살펴보면 화재 총44,178건 중 겨울철 화재위험 3대 겨울용품 화재는 1,300건(2.9%)으로 세부현황은 전기히터 219건(0.49%), 전기장판·담요·방석류 305건(0.69%), 열선 357건(0.8%), 화목보일러 419건(0.94%). 따라서 겨울용품 사용 시 안전관리 및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화재를 예방하여 행복을 나눌 수 있는 겨울이 되길 기원하며 기본 안전수칙을 소개합니다.
 
▼ 전기히터

화재위험이 있는 가구나 물건으로부터 3피트 이상 떨어진 평평한 곳에 설치한다. 방에서 나갈 때는 히터를 끄고 플러그까지 뽑아둔다. 멀티콘센트는 피하고 벽면 콘센트에 직접 꽂아 사용한다. 히터 주변에 가연물을 적치하지 않는다. 전기장판은 내부에 전선이 접혀 전류가 한쪽으로 몰려 화재위험이 있기 때문에 보관 시 돌돌 말아 둔다.
 
▼ 전기열선

KC전기용품 안전인증을 받은 동파방지열선을 사용한다. 보온재와 열선을 겹쳐서 사용하지 않는다. 열선 설치 시 일정한 간격을 유지한다.
 
▼ 화목보일러
 
땔감을 가득 채우지 않는다. 땔감을 넣은 후 투입구는 반드시 닫아둔다. 타고 남은 재는 불씨를 완전히 제거 후 처리한다.
 
이와같이, 주택 내 기초소방시설(소화기 및 감지기)을 설치하여 가족과 이웃의 안전과 행복을 이어 나가길 희망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