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가뭄을 계기로 영양댐 건설 논의 본격 논의해야
상태바
가뭄을 계기로 영양댐 건설 논의 본격 논의해야
  • 영양/ 김광원기자
  • 승인 2015.10.26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 최악의 가뭄으로 충남지역이 제한급수를 시작하는 등 전국에 걸쳐 대규모 급수 부족사태가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경북 영양군에서도 가뭄에 대비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영양군의 경우 작년에 이어 올해까지 2년 연속으로 가뭄이 이어지고 있어 내년에도 올해와 같이 가뭄이 이어질 경우 대 재앙으로 다가올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가 측우기를 활용하여 처음으로 강수량을 측정한 1777년 연평균  강수량은 430mm였다.당시의 가뭄은 1771년부터 1783년까지 지속되었으며, 1901년에는 강수량이 373.6mm에 그쳤다고 한다.
PAI(국제인구행동연구소)에 의하면 연간 강수량이 1000mm미만인 경우 물 기근 국가로, 1700mm미만은 물 부족 국가로, 1700mm이상은 물 풍요 국가로 분류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274mm로 물 부족 국가에 분류된다.그러나 영양군의 강수량을 보면 사태의 심각성을 알수 있다.
2007년부터 2012년까지 6년간 연간 평균 강수량이 882.4mm로써 PAI에서 정한 물 기근 국가에 해당하는 연간 강수량이 1000mm를 넘기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영양군도 온실가스 증가에 따른 지구온난화와 엘리뇨 현상등 각종 기상이변에 귀를 기울려야 하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영양군에서도 물 관리 정책을 본격적으로 시행 하여야 한다. 현재 상수도 사용료는 원가 기준83%만 받고  있다.그결과 16.2%는 국민의 세금으로 충당하고 있다.
상수도 사용료를 현실화하여 물 절약은 물론 노후화된 상수도 관로교체 사업에 재투자 해야한다.
물 관리를 위해서는 물 절약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물절약 패러다임을 보유량 중심으로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있다.
특히 일부주민들을 중심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영양댐 건설에 대해 공론화 할 필요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영양댐은 지난해 7월 사전검토협이회 안건으로 상정됐다.댐건설의 필요성은 누구나 공감 하지만 지역의 주민들의 고통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현재 영양댐 반대공동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반대의견도 만만치 않다. 영양댐 건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지 주민들을 설득하고 이해시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한다.
주민들이 살아갈수 있도록 보상,이주대책,대토지확보, 등 수몰지역 주민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려야 할 것이다.
또한 댐 반대공동대책위도 무조건적이 반대보다는 이주대책,토지보상등 현실에 맞는 대안을 제시하고 국가적 책사업에 적극 협력하는 결단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구온난화에 따른 극심한 가뭄과 홍수가 매년 반복될 수가 있다고 한다.
이제 영양군도 가뭄과 홍수의 안전지대가 아니다. 영양군 에서는 물관리 정책을 중앙정부와 협의해  "댐 건설 등 물 보류량 확보에 역량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