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북미, 대화 통해 접점 찾는 계기되길
상태바
북미, 대화 통해 접점 찾는 계기되길
  • .
  • 승인 2019.03.25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가적 대북제재를 하지 말라고 지시했다고 밝혀 더이상의 북미협상 교착 심화를 막고 협상 동력을 이어가려는 조치라는 해석이 나온다. 당초 트럼프 대통령이 21일 발표된 재무부의 대북제재를 철회한 것으로 파악되면서 긴장 심화의 연속이던 북미협상이 새 국면을 맞는 것인지 비상한 관심이 쏠렸으나 아직 공개되지 않은 대북제재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장이 다소 수그러드는 분위기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트위터에 "북한에 대한 기존 제재에 더해 대규모 제재가 추가될 것이라고 오늘 재무부에 의해 발표가 이뤄졌다"며 "나는 오늘 이러한 추가제재 철회를 지시했다!"고 말했다. 재무부가 대북제재를 발표한 것은 전날인 21일이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재무부가 오늘 발표했다'고 표현하면서 혼선이 일었다. '어제'를 '오늘'로 잘못 표기한 것 아니냐는 분석에 힘이 실리면서 미 언론 대다수가 '트럼프 대통령이 재무부의 전날 대북제재를 번복했다'는 식으로 해당 소식을 전했다. 전날 발표된 재무부의 대북제재를 트럼프 대통령이 철회한 것이라면 교착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북미협상에 던지는 메시지가 상당해 큰 관심이 쏠렸다.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행정부와 정면 충돌할 수 있는 부담을 감수하고 제재를 철회하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유화 제스처를 보낸 것으로 읽힐 수밖에 없어서 트럼프 대통령이 '톱다운식' 해법으로 협상 동력에 불을 지피려는 것인지 관심이 집중됐다.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이후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이 별다른 정정 없이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을 좋아하며 이런 제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만 설명한 점도 이같은 관측을 뒷받침했다.


지난 15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비핵화 협상 중단 및 핵·미사일 실험 재개 가능성을 내비치며 북미 간의 긴장이 고조된 터라 제재 철회를 통해 상황 악화를 막는 한편 김 위원장과의 관계를 통해 북미협상을 풀어가겠다는 특유의 돌파전략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철회를 지시했다는 재무부의 대북제재가 다음주로 예정된 제재라는 외신 보도가 잇따르면서 이미 발표된 제재를 철회한 것보다는 파장이 덜한 상황이다. 그렇다고는 해도 트럼프 대통령의 추가적 제재 중단 지시는 북미협상 재개를 염두에 두고 긴장 악화를 막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여전히 가능하다.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후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강경 발언, 최선희 부상의 압박 회견, 미국의 추가 대북제재, 북한의 남북연락사무소 철수 등 북미협상이 연일 악화일로를 걷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적 제재 중지로 협상의 문을 열어두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셈이다.


북미는 하노이 정상회담 실패 이후 상대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며 강대강 대치 형국을 보여왔다. 미국은 '영변 폐기 플러스알파(+α)'의 비핵화를 하지 않으면 제재를 해제할 수 없다며 대북 제재 고수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고 있다. 단계적 비핵화와 제재완화를 주장하는 북한은 미국의 이런 입장이 "강도 같은 태도"라며 핵·미사일 실험 재개와 북미 협상 중단을 위협했다. 양측은 강대강 대치에 매몰되지 말고 협상 궤도에 복귀해야 한다. 지나치게 모험적인 행동은 그동안의 평화 노력을 원점으로 되돌릴 뿐 아니라 평화 여정이 시작되기 전보다 더 나쁜 상황을 한반도에 초래할 위험이 있다.


협상 교착 상황에서 나온 트럼프 대통령의 추가 제재 철회 지시가 북미가 대화를 통해 접점을 찾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 이를 위해 한국 정부는 북미 설득과 중재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북미도 한국에 중재하라고 말만 할 게 아니라 실질적인 운신의 폭을 부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중재가 무슨 소용이 있겠나. 한반도 비핵화는 포괄적 로드맵 하의 단계적 이행이 현실적인 방안이라는 데 많은 전문가가 공감한다. 북한의 단계적 비핵화 이행 조치에 미국의 적절한 상응조치가 조합되는 게 상식적이다. 이런 점에서 최근 미국의 강경 입장 선회는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북한도 부분적이 아니라 대폭으로 제재가 완화돼야 경제개발을 꾀할 수 있고, 이는 과감한 비핵화를 전제로 한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