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남북대화 촉매제 역할 기대한다
상태바
남북대화 촉매제 역할 기대한다
  • .
  • 승인 2019.05.20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

정부가 국제기구의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 공여를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이후 처음으로 자산점검을 위한 개성공단 입주기업인들의 방북도 승인했다. 통일부는 지난 17일 보도자료에서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해 나간다는 입장 하에 우선 세계식량계획(WFP), 유니세프(UNICEF)의 북한 아동, 임산부 영양지원 및 모자보건 사업 등 국제기구 대북지원 사업에 자금(800만불) 공여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17년 9월 WFP와 유니세프의 북한 모자보건·영양지원 사업에 남북협력기금에서 800만 달러를 공여하기로 의결했지만 집행하지 못했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2년 전에 저희가 결정했던 800만 불 공여사업, 그 사업을 추진하기로 일단 말씀을 드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공여 추진 방침을 밝힘에 따라 앞으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 의결 등 필요한 절차를 다시 밟을 계획이다. 이 대변인은 집행 예상 시기에 대한 질문에 "(지원 대상이) 영유아, 임산부 이런 부분이기 때문에 정부가 시급성들을 감안해서 조속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발표는 정부가 대북 인도적 식량지원 문제에 대한 국내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상황에서 기존에 국제기구에 약속했던 공여는 일단 그대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전격적으로 밝힌 것이어서 주목된다.


아울러 정부는 개성공단 입주기업인들이 지난달 30일 신청한 자산점검 목적의 방북을 승인하기로 민원처리 시한인 이날 NSC를 통해 결정했다. 통일부는 별도의 보도자료에서 승인 방침을 밝히면서 "기업들의 방북이 조기에 성사되도록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기업인들의 방북을 승인하게 되었다"며 "정부는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자산점검 방북이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필요한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공단 가동이 2016년 2월 전면 중단된 이후 이번까지 총 9차례 방북을 신청했으나, 앞서 8차례의 경우 정부는 모두 불허 또는 승인 유보를 통지했다. 최근 방북이 유보됐던 것은 미국과의 공감대 부족 때문이라는 관측이 많았으나, 정부는 "미국도 우리 측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고 이날 밝혔다. 개성공단은 2016년 2월에 전면 폐쇄됐다. 공단에 입주했던 124개 기업은 대부분 영세 하청업체들이다. 공장이 폐쇄된 지 3년 3개월이 지나면서 원청기업에 출혈 납품하면서 근근이 버티고 있다. 한계 상황에 직면한 기업주들이 개성공단 재가동을 염원하고 설비를 점검하고자 하는 것은 당연하다.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지금까지 9차례 방북 신청을 했다. 8차례나 정부로부터 불허 또는 승인 유보를 통보받았다가 이번에야 승인받았다. 한반도 비핵화 협상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진행되는 민감한 상황에서 기업인들의 방북을 승인하기 어려운 정부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할 바는 아니다. 공단 재가동과 별개로 국민 재산권을 보호하려는 정부의 노력은 계속돼야 한다.


이번 방북 승인은 정부가 미국을 상대로 기업인들의 방북 목적이 자산 점검이며 공단 재개가 아니라고 설득해 이해를 구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인들의 방북이 성사되더라도 개성공단이 재가동되기는 쉽지 않음을 전망케 하는 대목이다. 남북경협의 상징이었던 개성공단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때문에 폐쇄된 게 아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북한의 핵실험, 미사일 발사를 이유로 한 한국 정부의 결정으로 가동 중단됐다. 지금은 대북제재와 무관하게 개성공단을 재가동할 수 없는 상황이 됐지만, 남북경협의 상징이었던 개성공단 폐쇄는 여전히 국민 사이에 큰 아쉬움으로 남아있다. 개성공단 가동이 이어졌더라면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 속에서 '경제 프로젝트'이자 '평화 프로젝트'로서 적지 않은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안타까움이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