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공공기업 고용세습 뿌리 뽑아야
상태바
공공기업 고용세습 뿌리 뽑아야
  • .
  • 승인 2018.10.21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일부 직원의 친인척 108명이 비교적 채용 절차가 간단한 무기계약직으로 입사 후 정규직으로 전환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이 16일 서울교통공사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3월 1일 자로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 전환된 1285명 중 108명이 직원의 친인척인 것으로 조사됐다. 무기계약직은 서류·면접·신체검사 3단계를 거쳐 채용되지만, 정규직은 서류·필기·면접·인성·신체검사 5단계를 거쳐야 한다. 조사를 통해 드러난 친인척 유형은 직원의 자녀가 31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형제·남매(22명), 3촌(15명), 배우자(12명), 4촌(12명) 순이었다. 부모(6명)와 형수·제수·매부(6명), 5촌(2명), 며느리(1명), 6촌(1명)인 경우도 있었다.


이는 서울교통공사가 지난 3월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나타난 숫자다. 회사에 친인척이 있는지 묻는 조사 응답률은 11.2%에 그쳤으나 이 중 108명이 친인척으로 나타났다. 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직원의 11.2%만 조사에 응했는데도 108명이 친인척인 것으로 밝혀졌다"며 "만약 100% 다 조사했다면 1천80명이 친인척이라고 추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미 퇴직한 사람, 전·현직 노조 간부, 답변 거부자 등에 대한 실태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 숫자는 더욱 불어날 가능성도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특별한 비리가 있었다고 판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일부 여당 국회의원들도 야당이 침소봉대하면서 정치적 공세의 도구로 악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야당의 움직임에 그런 측면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국민은 정규직 전환과정에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분노의 글들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도대체 이 공기업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밝혀내야 한다. 필요하면 감사원 감사, 검찰수사 등의 과정을 거쳐 이번 사태의 진실을 국민 앞에 공개해야 한다. 이런 의혹들은 과연 서울교통공사에만 있을까.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지난 5월 정규직원으로 전환한 국토정보공사 비정규직들 가운데 19명이 기존 직원의 친인척이라고 주장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도 협력업체 6곳의 친인척 채용 비리 14건을 접수해 조사하고 있다고 한다. 이 공사가 협력업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흡수한다고 하자 미리 비정규직으로 입사시켰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공기업 전체에 대한 전수 조사가 불가피하다. 국회의원이나 언론이 거론한 공기업에 대해서만 조사를 하면 국민이 납득하지 못한다.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질 것이다. 어떤 방식으로든 모든 공기업에 대한 조사를 통해 실태를 파악하고, 불법이나 비리가 있다면 검찰수사 등의 법적 조치를 밟도록 해야 한다. 정부와 여당도 이 사태를 회피하면 안된다. 오히려 야당 보다 앞장서서 진실을 밝혀내야 국민의 신뢰를 유지할 수 있다. 고용세습은 다른 사람의 일자리를 빼앗고, 꿈과 희망을 짓밟는 행위다. 명절에도 고향에 못 가고 도서관이나 독서실에서 외롭게 입사시험 준비를 하는 청년들이 많다. 이번 기회에 반드시 고용세습의 뿌리를 뽑아야 한다.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절차와 제도에 결함이 있는지도 파악해서 고칠 것은 고쳐야 한다. 일부 대기업은 단체협약상의 고용세습 조항을 유지하고 있다. 당연히 삭제해야 한다. 이번 고용세습 의혹으로 공기업 전체에 대한 조사도 확대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