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민생개선을 위한 입법에도 힘 모아야
상태바
민생개선을 위한 입법에도 힘 모아야
  • .
  • 승인 2019.09.16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

20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 일정이 금주부터 본격화되면서 교섭단체 연설과 대정부질문, 국정감사 등을 무대로 '포스트 추석' 정국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여야간 격돌이 예상된다. 추석 민심을 '민생과 개혁'으로 규정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사법개혁과 대입제도 개선, 민생 입법에 드라이브를 걸면서 '조국 블랙홀' 정국의 탈피를 모색하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민심으로 확인됐다고 공세를 펴면서 원내외 투쟁을 통해 반대 여론을 총결집, 여권에 대한 압박 수위를 끌어올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한국당은 바른미래당과 '반조(반 조국) 연대'를 형성하며 해임건의안과 국정조사, 특검 추진을 공식화하고 나섰고, 민주당은 이를 '민생이냐, 정쟁이냐'는 프레임을 통해 소모적 정쟁이라고 몰아세우면서 조국 장관 임명을 둘러싼 여야간 대립이 계속될 전망이다. 역대 어느 국회보다 협력정치 화두를 많이 입에 올린 20대 국회였지만 지금껏 모습은 역주행에 가까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끝물에서나마 생산적 정치를 기대해 보지만 이른바 '조국 정국'의 휘발성이 여전한 만큼 몽상에 그칠 가능성도 작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여야가 추석 때 확인했을 민심을 토대로 해 적어도 민생 개선을 위한 입법에는 힘을 모아 성과를 내길 촉구한다.


내년 4월 총선 이후 임무를 마치는 20대 국회의 법안 처리 비율은 여태까지 27.9%에 불과하다고 한다. 한심한 일이다. 제1당이자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이나 2당이자 최대 야당인 자유한국당 모두 책임을 피할 길 없다. 두 당은 누가 누구를 탓할 이유도, 여유도 없다는 말들이 나오는 까닭을 잘 살피길 바란다. 당장 한일 경제전쟁과 미중 무역갈등이 지속하는 상황에서 경제 극일을 위한 소재부품장비특별법, 경제 활성화를 위한 빅데이터 3법 등 입법 숙제가 널려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패스트트랙에 오른 법안 다루기도 중요하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뼈대로 하는 선거법 개정안,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 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이 그것이다. 선거법 개정안과 관련해 민주당과 정의당은 근간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한국당과 합의 처리하거나 원안 처리하길 희망하지만, 한국당은 물론이거니와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대안정치연대의 셈법이 미묘하게 달라서 처리 전망이 불투명하다. 검경 수사권 조정과 공수처 법안의 운명 역시, 조국 법무장관 임명 강행으로 여야의 타협 공간이 줄었기 때문에 그 운명이 안갯속이다.


조 장관 임명은 특히 그 후폭풍이 정기국회를 지배하여 전체 진로를 좌우할 경우 대화와 타협보다는 대립과 갈등의 정치를 증폭시킬 수 있기에 주목된다. 무엇보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말하는 조 장관 해임건의안과 국정조사, 특별검사 추진은 생각이 다른 여타 야당들의 계산법 변화와 조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 추이에 따라 요동칠 수 있다. 그런 가운데 이들 두 야당은 교섭단체 대표연설, 대정부질문, 국정감사 등에서 조 장관을 장관으로 인정하지 않거나 '조국 청문회 2라운드'를 치르는 자세를 보일 공산이 커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장관으로서 국회 무대에 첫선을 보이는 조 장관의 대응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총선을 앞두고 애초 대결적일 수밖에 없는 데다 조국 이슈로 한층 더 강한 마찰음을 내는 여야 정당들의 정기국회 성취 목표가 제각각일 수밖에 없다는 걸 잘 이해한다. 하지만 국민 삶에 필요한 입법과 정책의 경쟁을 바라는 민의를 받들어 생산적인 국회, 화합의 국회를 잘 발휘해 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