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탄핵열차 급제동...오늘 표결처리 불발
상태바
탄핵열차 급제동...오늘 표결처리 불발
  • 서정익기자
  • 승인 2016.12.02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 추진에 급제동이 걸리고 탄핵 정국이 다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탄핵 실현의 ‘키’를 쥔 여당 비박(비박근혜)계를 포함한 새누리당은 1일 의원총회에서 ‘내년 4월말 퇴진·6월 대통령선거 실시’를 만장일치 당론으로 채택했다.
 이는 박 대통령의 ‘질서있는 퇴진’을 요구해온 전직 국회의장 등 국가 원로와 친박(친박근혜) 주류의 의견을 당내 비주류가 사실상 수용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비주류는 최근까지 야권 3당과 함께 박 대통령 탄핵을 추진해왔지만, 이같은 입장 변화는 탄핵에 집착하기보다 시간을 두고 안정적 하야를 유도하는 쪽으로 방향 전환이 이뤄진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다만 비주류는 이날 의총에 앞서 비상시국위 회의를 열어 박 대통령의 퇴임 시한을 내년 4월30일로 확정하는 한편, 박 대통령이 퇴임 시점을 명시적으로 약속하지 않으면 오는 9일 예정된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탄핵안 표결에 참여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퇴진 시점의 공개 언명을 탄핵안 표결 불참의 전제조건으로 내걸고 박 대통령을 향해 ‘최후통첩’을 보내는 것으로 친박 주류와 약간의 차별화를 시도한 셈이다.
 야권 3당은 새누리당 비주류 없이 박 대통령 탄핵안 가결에 필요한 정족수(200석)를 확보할 수 없는 만큼, 앞으로 박 대통령과 비주류가 어떤 행보를 보일지에 따라 정국의 향배가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조만간 제4차 대국민담화 또는 기자간담회 등의 형식으로 이와 관련한 후속 입장을 밝힐 지 여부가 주목된다.
 다만 청와대는 일단 새누리당의 4월말 퇴진 당론 채택과 비주류의 ‘4월말 퇴진 거부시 9일 탄핵안 표결’ 방침에 대해 “국회의 결정을 따르겠다”는 입장만을 재확인했다.
 이는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주도적으로 밝히는 것보다는 어떤 결정이든 여야 모두가 합의한 요구 사항을 전달해오면 따르겠다는 기존 방침을 유지한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 퇴진 시점을 국회 결정에 따르겠다고 한 기존 입장에서 달라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야권 3당은 비주류의 이같은 제안을 놓고 이날 긴급 대표회의를 가졌으나 1일 발의 및 2일 본회의 표결이 무산됐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식당에서 회동을 하고 탄핵안 일정에 대한 조율에 시도했지만 합의에 달하지 못했다.
 추 대표와 심 대표는 ‘탄핵안 1일 발의 및 2일 본회의 표결’을 거듭 주장했지만, 박 위원장은 가결 가능성이 낮은 점을 들어 ‘9일 본회의 처리’ 입장을 견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비대위원장은 회동이 끝나고 나서 기자들과 만나 “내일 본회의가 열리면 야3당 공동으로 탄핵안을 발의해 9일 표결하면 된다는 안을 제시했지만, 민주당과 정의당 공히 오늘 발의해야 한다고 해 쳇바퀴가 돌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