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영~미! 일본 꺾고 결승 가자”
상태바
“영~미! 일본 꺾고 결승 가자”
  • <올림픽 특별취재반>
  • 승인 2018.02.22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 1위’ 韓 여자컬링, 오늘 준결승서 日과 재격돌
예선서 유일한 패배…전적 11승8패로 승산 충분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자컬링에서 조 1위로 준결승에 진출한 한국 대표팀의 4강 첫 상대는 일본이다.
 지난 21일 강릉컬링센터에서 열린 대회 예선 마지막 경기가 끝난 후 여자컬링 예선 순위는 한국, 스웨덴, 영국, 일본 순으로 결정됐다.


 한국은 이날 오전 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OAR)팀을 꺾으며 진작에 조 1위를 확정지었지만, 2∼4위 싸움이 치열해 마지막 경기에서야 정해졌다.
 23일 오후 열릴 준결승에서 1위 한국은 4위 일본과 경기한다. 2위 스웨덴은 3위 영국과 맞붙는다.


 앞서 일본에 예선 유일한 패배를 당했던 한국팀은 이번 경기에서 설욕전에 나선다.
 전 경기에서는 졌지만, 일본과의 상대 전적에서 11승 8패로 앞서 있는 만큼 승산이 충분하다는 것이 대표팀의 분석이다.


 김민정 감독은 “일본팀과 경기를 많이 해서 서로를 잘 알고 있다”며 “앞선 경기에서 어떤 점이 부족했는지도 팀원들끼리 얘기한 바 있으니 다음 경기에서는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기대했다.
 이들은 컬링에 변수가 많다는 점을 늘 강조하며 “어떤 순위로 올라가든 상대에 신경 쓰지 않고 매 게임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다짐한 바 있다.


 실제로 이번 대회 여자컬링은 이변의 연속이었다.
 소치올림픽 때 11전 전승으로 ‘퍼펙트 골드’를 완성하고, 세계랭킹 1위를 지켜 이번 대회에서도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였던 캐나다는 8위에 머무르며 예선 탈락했다.
 세계랭킹 8위인 한국이 8승1패의 훌륭한 성적으로 조 1위에 오른 것 또한 이번 올림픽 ‘깜짝 소식’으로 꼽힌다.


 한편 한국 컬링 사상 처음으로 올림픽 준결승에 진출한 여자 대표팀이 남은 경기에 대비하는 주요 비책은 바로 ‘멘탈 훈련’이다. 

▲ 21일 강릉컬링센터에서 열린 여자 컬링 예선 대한민국과
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OAR)의 경기에서 대한민국 김영미가
스톤을 던지고 있다.                                      / 연합뉴스

 지난 21일 강릉컬링센터에서 열린 덴마크와의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자컬링 예선 마지막 경기를 9-6 승리로 마친 한국 대표팀(스킵 김은정)은 경기 후 인터뷰를 하지 않고 믹스트존을 빠져나갔다.


 8승1패의 훌륭한 성적으로 이미 조 1위를 확정 지었음에도 인터뷰를 하지 않는 데 의아해할 수도 있지만, 김민정 감독은 “선수들이 많은 인기에 동요하고 있다”며 “지금은 마음을 가라앉혀야 할 때”라고 난처함을 표현했다.


 실제로 세계랭킹 8위의 ‘팀 킴’은 이번 올림픽 우승후보들을 차례로 꺾는 기염을 토하며 대회 최고의 스타 중 하나로 떠올랐다.
 경기장은 이들을 응원하는 관중들로 늘 가득 찼고, 응원의 메시지가 담긴 플래카드를 만들어 오는 관객도 있었다.


 하지만 컬링은 강한 집중력과 차분함이 필요한 종목이다.
 받아 본 적이 없는 뜨거운 관심에 선수들이 자칫 동요하면 경기에 지장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 김 감독의 설명이다.


 김 감독은 “선수들이 관중이 많은 대회를 치러본 적이 없어 그에 대한 대비도 안 돼 있다”며 “이 때문에 선수들이 경기에만 집중하고 싶다며 자발적으로 휴대전화를 반납할 정도”라고 돌아봤다.
 그는 “이제 한 템포 쉬고 다시 뛰어야 할 때니 준결승 전까지는 (인터뷰 등을) 자제하려 한다”며 “남은 경기 기간에 얼마만큼 집중하고 끌어갈 수 있는지가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에서 컬링의 새 역사를 쓰고 싶다는 사명감이 있었는데 그렇게 하고 있는 것 같아 기분이 좋다”며 “선수들도 같은 생각이고, 관중분들이 응원해주시는 걸 보며 컬링을 알리는 역할을 한다는 자부심에 어깨가 무거워진다고들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