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원~양주 GTX C노선 건설된다
상태바
수원~양주 GTX C노선 건설된다
  • 최승필기자
  • 승인 2018.12.11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C 1.36’으로 예비 타당성 조사 통과
4조3천억 규모…내년초 기본계획 수립
수도권 동북·남부 교통여건 개선 기대

 경기 수원과 양주를 잇는 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건설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11일 GTX C 노선(양주 덕정∼경기도 수원 74.2㎞) 건설 사업의 비용편익비율(B/C)이 1.36으로 나와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 노선은 양주 덕정∼청량리∼삼성∼수원 구간을 통과하고 정거장은 10곳이 설치되며 총 사업비는 4조3088억 원으로 책정됐다.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속도(표정속도 약 100㎞/h)로 주파하며, 수도권 동북부와 남부지역 광역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타 결과 2026년 기준으로 하루 평균 35만 명이 노선을 이용하고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7만2000대가량 줄어드는 등 사업의 경제적 효과가 5조7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분석됐다.
 국토부는 사업추진 방식(재정·민자)을 결정하기 위한 민자적격성 검토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즉시 신청하고, 내년 초에는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GTX는 최고속도 180㎞/h로 운행하는 고속 도심철도로, A·B·C 등 3개 노선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C노선 건설 사업은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 추진돼 왔다. 국토부는 당초 이 노선을 의정부∼금정으로 계획했으나 B/C가 낮게 나오자 노선을 북측으로는 양주까지, 남측으론 수원으로 연장하는 식으로 수익성을 높였다.


 황성규 철도국장은 “이 사업은 양주와 의정부 등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동북부 지역 신도시들과 수원, 군포 등 수도권 남부지역의 도심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GTX A노선(파주 운정∼화성 동탄)은 이미 예타를 통과했고, B노선(인천 송도∼남양주 마석)은 예타 심의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