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신안 해상풍력 사업, 전남형 일자리 모델로
상태바
신안 해상풍력 사업, 전남형 일자리 모델로
  • 남악/ 권상용기자
  • 승인 2019.07.15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2GW급 발전 민자 45조 투입
상시일자리만 4천개 창출 전망
<전국매일신문 남악/ 권상용기자>

 전남 신안군 해상 일원에 8.2GW급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사업이 ‘전남형 일자리’ 대표 모델사업으로 추진된다.


 전남도는 45조~50조원의 막대한 민간자본이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민간투자사·한전·정부·지자체가 함께 참여하는 일자리 창출 사업으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이 사업이 성공하면 상시 일자리만 4000개, 간접일자리를 포함하면 11만7000여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15일 전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간담회를 갖고 블루 이코노미 프로젝트 후속대책으로 이 같은 내용의 전남형 일자리 사업 추진계획을 내놓았다.


 블루 이코노미는 도가 마련한 미래성장 프로젝트로,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사업은 블루 이코노미의 5대 전략 중 블루 에너지에 포함돼 있다. 이 사업은 단순 발전단지에 그치지 않고 산업단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목포신항만에 해상풍력 지원 부두와 배후단지도 개발한다.


 해상풍력발전단지 사업은 그동안 여러 차례 추진됐지만, 송전망 구축 문제로 번번이 좌절됐다. 신안 해상에도 송전망을 구축하려면 2조3000억원의 어마어마한 사업비가 투입돼야 하는데 현행법상 민간사업자들이 이를 모두 부담해야 한다.


 지난 12일 전남에서 열린 대통령 경제 투어에서 이를 해결해달라는 목소리가 나왔고 정부·한전 등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정부는 송전망을 정부와 한전·사업자가 함께 건설하고 거기에서 나오는 이익을 공유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전도 사업자 비용을 절감해주고 한전도 설치비가 적게 드는 방법을 마련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해상풍력 지원부두와 배후단지개발을 위해 기존 목포항을 이용하거나 새로운 부두를 건설하는 방안도 살피고 있다.


 해상풍력발전사업이 성공하면 풍력발전으로 직접 고용되는 일자리만 4000여개가 새로 생겨난다. 발전소 건설에 따른 각종 간접 일자리도 10여만개가 창출될 것으로 전남도는 기대하고 있다.


 김 지사는 “임금부담을 줄이는 일자리 창출도 필요하지만 대규모 민자유치를 통한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며 “풍력발전을 좋은 일자리 전남형 일자리의 대표 모델로 만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도는 또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조성 사업을 국가계획에 반영하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지자체만으로는 사업추진에 한계가 있는 만큼 경남도 등과 함께 남해안 관광사업이 국가계획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또 블루 이코노미 프로젝트의 다른 세부사업들도 정부 사업과 2020년 국고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김 지사는 “대통령께 건의한 내용을 소관 부처와 협의해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하겠다”며 “블루 이코노미의 비전과 발전전략을 도민과도 공유하고 확산해 지역발전의 초석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남악/ 권상용기자 ks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