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올림픽 성공후 新강원시대 연다”
상태바
“올림픽 성공후 新강원시대 연다”
  • 춘천/ 김영탁기자
  • 승인 2018.01.02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창올림픽 성공개최로 지역경제 질적 도약
연방제 버금가는 분권형 정부로 양극화 해소

▲최문순 강원도지사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한 시설과 경기장은 완벽히 준비됐다”며 “남은 기간 시설점검과 홍보에 집중하고 평화올림픽을 위한 북한 참여를 희망한다”고 새해구상을 밝혔다.
 최 지사는 올림픽 이후 강원 발전 전략으로 “모든 도정을 글로벌 수준에 걸맞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시켜 ‘신(新) 강원시대’를 열어가는 데 역량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또 지방분권 개헌과 관련 연방제에 버금가는 분권형 정부만이 양극화를 해결할 유일한 해법으로 제7공화국을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17년 도정 주요 성과와 미진한 점은.
 평창올림픽 준비와 지역경제 성장, 고립된 강원도를 열린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사업에 역점을 두었다. 최순실 국정농단, 북한 미사일 발사 등 악영향 속에서도 평창올림픽 19개 테스트 이벤트 성공을 발판으로 경기장 시설 등을 완공한 것은 큰 성과다. 획기적인 교통망 변화에 따른 수도권과 90분 이내 생활권 편입, 지방세수 2년 연속 1조원대 돌파, 강원상품권 발행·유통 등 강원경제 질적 향상과 선 순환적 자립경제 기반을 마련했다. 다만 국내외 정치·경제적 상황으로 올림픽 열기 확산이 미진하고, 신규 사회간접자본(SOC) 사업비 확보가 저조한 점을 비롯해 레고랜드 조성, 양양공항·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알펜시아 매각 등을 속도감 있게 진행하지 못한 것은 아쉽다.
 
●2018년 역점 추진 시책은.
 평창올림픽 이후 글로벌 수준에 걸맞은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 새해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마무리와 강원경제 질적 도약을 통한 국제화에 중점을 두겠다. 우선 올림픽 시설 사후활용 방안 마련 등 남은 과제 해결과 함께 올림픽 이후 대비 전략을 마련해 미래 먹거리 산업을 육성하겠다. 세계인이 다시 찾는 제1의 관광·문화수도 조성을 목표로 산림자원을 활용한 녹색수도, 4차 산업혁명과 세계화에 발맞춰 글로벌 산업화·첨단화를 추구하겠다.

●새해 주요 현안과 해결 방안은.
 투자유치가 관건인 동해안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알펜시아 분양·매각, 레고랜드 공사는 상황이 호전돼 주변부지 상품화를 통한 가치 극대화, 투자처 다변화 등으로 해결하겠다. 최근 조건부 허가를 받은 설악산 오색삭도는 2019년 상반기 착공해 2021년 준공 후 하반기부터 상업 운행할 계획이다. 새해에는 현안 과제 중점관리시스템을 가동해 성과 도출에 매진하겠다.

●카운트다운에 든 평창올림픽 준비상황은.
 지난 11월 1일 성화가 한국에 들어오면서 사실상 올림픽이 시작됐다. 올림픽 경기장은 완벽하게 준비됐다. 지금은 개·폐회식 혹한 우려에 대해 조직위가 대책을 마련 중이지만 도 차원에서도 방한 대책을 수립해 불편을 줄이겠다. 국내외 관람객들을 위한 숙식 등 서비스 분야 손님맞이 준비를 마쳤으며, 대회 기간 펼쳐질 30여 개 문화행사 프로그램도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다. 남은 기간 마무리 점검과 대회 홍보, 입장권 판매에 집중하겠다.

●평창올림픽 개최 의미와 기대효과, 아쉬운 점은.
 평창올림픽 개최로 세계 4대 스포츠 이벤트 그랜드슬램을 달성해 우리나라가 스포츠 강국이라는 이미지를 심는 계기가 됐다. 준비과정에서 사회·문화·경제적 파급효과를 얻었고, 강원도 발전 패러다임에 큰 변화를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한다. 평창올림픽이 추구하는 가장 큰 목표는 평화올림픽으로 평화의 빛을 밝혀 세계에 화해와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북한 참여를 위해 정부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등이 노력하지만, 대답이 없어 답답하다. 하루빨리 참가를 결정해 공동입장 등 우리나라와 함께 참여할 대안을 마련하는 등 남북이 함께 준비하기를 희망한다.

●올림픽 경기장 사후활용 우려에 대한 해법은.
 중앙부처, 체육계와 사후활용 방안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협의 중이다. 강릉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 등 전문체육시설을 국가에서 관리·운영하도록 하는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이 입법 발의돼 국회 계류 중이다. 정부·국회와 지속해 협의, 도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겠다.

●평창올림픽 이후 강원도 발전 전략은.
 모든 도정을 글로벌 수준에 걸맞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바꿔 ‘신 관광+신 농업+신 산업+신 산림’의 4대 핵심 전략을 추진하겠다. 도정 전반을 국제화, 고품질화, 스마트화, 브랜드화해 세계에 도를 알려 세계로 뻗어 나가자는 것이다. 핵심 전략별 세부 실천 전략을 마련해 실질적으로 도민이 중심이 되고, 도민소득과 연계된 미래 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으겠다.

●지방분권 개헌에 대한 견해와 도의 분권 전략은.
 지난 1987년 6월 민주항쟁 결과물인 6공화국 체제가 이제는 한계에 도달했고, 이 체제로는 양극화 등 우리가 현재 겪는 어려움을 넘기 힘들어 보인다. 양극화를 해소하고 갈라진 국가와 민족을 결집하려면 분권 개헌이 유일한 해법이다. 지방분권을 제대로 실현하려면 부(富)가 지역에서 돌도록 연방제에 버금가는 분권형 정부를 만들어야 하고 통합 대한민국을 이룰 제7공화국을 열어야 한다.
 강원도는 읍면동 60%가 출산율 감소와 고령화로 소멸단계이며, 더 큰 문제는 돈과 권력이 수도권으로 몰려 지역 사람들의 경제활동이 어렵다. 분권을 통해 도민 스스로 삶의 문제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방분권 차원에서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특별법과 지역화폐법 등 지역경제 활성화 3대 법안 제정에 나선 상태이다.

●6·13 지방선거 때 3선에 도전하나.
 평창올림픽 준비에 여념이 없어 말을 아끼고 있다. 당장은 올림픽 성공개최에 온 힘을 기울이고, 성공적으로 대회를 마무리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리고서 생각할 문제이다.

●도민 당부 사항은.
 평창올림픽이 40여 일밖에 남지 않았다.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이 필요하다. 강원도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올림픽 이후에도 다시 찾고 싶은 도의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도록 협조와 함께 올림픽 입장권 구매와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