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스탠리 컵 든 감독의 도전” 美언론, 백지선 감독 조명
상태바
“스탠리 컵 든 감독의 도전” 美언론, 백지선 감독 조명
  • <올림픽 특별취재반>
  • 승인 2018.02.13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 최초 NHL 선수
韓아이스하키 감독으로

 미국 언론이 백지선(51·영어명 짐 팩) 남자 아이스하키 감독에 주목했다.
 미국 피츠버그 트리뷴은 13일(한국시간)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 소속 선수들은 뛰지 않지만 한국에는 스탠리 컵(NHL 우승 트로피)을 두 번이나 든 전 NHL 선수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바로 백지선 감독”이라고 한국 남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감독을 소개했다.


 이 매체는 “백 감독은 한국 출신 첫 NHL 선수로 피츠버그 펭귄스에서 뛰며 1990-1991시즌과 1991-1992시즌 두 번 연속 스탠리 컵을 들었다”고 현역 시절을 떠올린 뒤 “4년 전 한국 대표팀 감독으로 선임돼 평창올림픽을 준비했다. 2011년 세계랭킹 31위였던 한국 남자 아이스하키는 백 감독 함께 뛰며 21위까지 뛰어올랐다”고 전했다.


 1967년 서울에서 태어난 백 감독은 1년 뒤 부모를 따라 캐나다로 이주했다.
 피츠버그 트리뷴은 “백 감독이 1990∼1991년, 캐나다 대표팀에 뽑히긴 했지만 올림픽에 나서지는 못했다”고 설명했다.
 백 감독은 “나는 늘 올림픽 출전을 꿈꿨다. 더는 선수로 뛰지 않지만, 지도자로 올림픽에 나서는 건 엄청난 영광”이라며 “지금 나는 한국인으로 올림픽에 나선다”고 말했다.


 한국 남자 아이스하키는 15일 체코(세계랭킹 6위)·17일 스위스(7위)·18일 캐나다(1위)와 맞선다.
 선수도 감독도, 올림픽에 나선 적이 없는 한국에 너무나 버거운 상대다.
 하지만 백 감독은 “세계를 놀라게 하겠다”고 출사표를 올렸다.
 이미 한국은 4월 말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세계선수권 디비전 1그룹 A에서 준우승을 차지하며 사상 최초로 월드챔피언십 승격의 쾌거를 이뤘다.


 백 감독은 “세계선수권 이후 우리는 ‘남자 아이스하키가 올림픽 본선 무대에 초청받을 자격이 있다’는 걸 증명하고자 했다”며 “이미 우리는 크게 성장했고 또 다른 도전을 할 준비가 됐다”고 더 높은 곳을 바라봤다.
 피츠버그 트리뷴은 “한국 남자 아이스하키의 평창올림픽 우승 확률은 500대 1이다. 하지만 이런 평가가 백 감독의 의지를 꺾진 못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