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북미정상회담 ‘연기론’ 꺼낸 트럼프…“北페이스에 안말린다”
상태바
북미정상회담 ‘연기론’ 꺼낸 트럼프…“北페이스에 안말린다”
  • 이신우기자
  • 승인 2018.05.23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판’ 깨지 않으면서 ‘특정조건’ 내걸며 벼랑끝 기싸움
‘시간표’에 끌려다니지 않고 일괄타결 해법 끌어내리는 초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의 세기의 담판을 20일 앞 둔 시점에서 6·12 북미정상회담 연기론을 불쑥 꺼내들었다.
'우리가 원하는 어떤 조건들이 충족되지 않는다면'이라는 전제를 조건부로 달긴 했지만, 북한이 최근 북미정상회담 취소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경색 국면을 조성한 가운데 나온 발언이어서 그 배경과 회담의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 모두발언 직후 이뤄진 일문일답에서 "우리가 원하는 특정한 조건들이 있고 그러한 조건들이 충족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도 "조건들이 충족되지 않으면 회담이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6월 12일에) 회담이 안 열리면 아마도 그 뒤 다른 시기에 열릴 것"이라며 6·12 북미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대해선 곧 알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회담이 열리지 않을 수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자체는 완전히 새로운 건 아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북미정상회담 성공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내비치면서도 '논의가 잘 안 되면 회담 자체가 안 열릴 수도 있다', '결실이 없을 것 같으면 회담장을 박차고 나올 것'이라며 '회담을 위한 회담'에는 연연하지 않겠다는 압박성 발언을 해왔었다.
그러나 북한의 대남·대미 비난으로 북미정상회담이 난기류에 휩싸인 시점에서 "회담이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상당히 있다"고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이라는 점에서 단순한 '엄포성' 이상의 무게가 실린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북미 간 비핵화 로드맵을 두고 극명한 이견이 노출된 가운데 미국 측이 '완전한 비핵화'라는 성과를 주장할 수 있는 명분 있는 기준점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단순한 시간표에 매여 북한의 페이스 대로 끌려가지는 않겠다는 점을 내비쳤다는 해석인 셈이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북한이 주장해온 '단계적·동시적 해결'이 아닌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에 대한 일괄타결(all-in-one) 입장을 재확인한 부분이 그가 6·12 회담 성사를 좌우할 기준으로 언급한 '특정한 조건'과 연결되는 지점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미국은 북한이 검증 가능하고 불가역적인 비핵화에 착수하지 않는다면 양보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대로 '특정한 조건'으로 상징되는 비핵화의 마지노선 이하로는 물러날 수 없다는 최후통첩성 경고라는 것이다.
그동안 미국이 북한을 향해 합의가 불발될 경우 무아마르 카다피의 처참한 최후를 연상시키는 '리비아 모델'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고 경고해온 만큼,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연기' 카드를 꺼낸 것 자체가 북한의 입장에서는 적잖은 압박이 될 수 있어서다.


이를 통해 협상 주도권을 다시 확보, 판을 유리하게 끌어가겠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주 북한이 태도를 바뀐 뒤로 백악관 안팎에서는 북한에 대한 뿌리 깊은 불신과 맞물려 회담 회의론이 적지 않게 고개를 든 상태였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의 '노벨상 열망'이 미국의 지렛대를 약화할 수 있다는 우려 속에 트럼프 대통령 본인도 북미회담을 진행하는 위험부담을 계속 떠안고 가야 하는지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는 언론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이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리비아 해법'과 선을 그으며 한차례 궤도수정에 나섰던 트럼프 대통령으로선 비핵화 원칙을 지키면서도 판을 깨지 않아야 하는 딜레마에 놓인 상황이었다. 한반도 비핵화 문제 해결을 호언장담했다 저조한 회담 결과를 받아 안을 경우 감당해야 할 후폭풍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결국,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회담 스케줄 변경보다는 '빅뱅'식 일괄타결을 끌어내기 위한 막판 대북 압박용 성격이 적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방점은 '완전한 비핵화'라는 성과 있는 회담의 성사에 찍혀 있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실제 이날 북한이 CVID를 할 경우 체제안전을 보장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면서 "그(김정은)는 안전할 것이고 행복할 것이며 그의 나라는 부유해질 것"이라며 '당근'을 거두지 않았다. 미국이 판을 깼다는 빌미를 주지 않겠다는 속내도 엿보인다. 
일괄타결 원칙을 밝히면서도 '완전히 그렇게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이 더 낫다.', '정확히 그렇게 하는 게(일괄타결하는 게) 불가능할 수도 있는 어떤 물리적 이유가 있다'고 여지를 둔 것 자체가 막판 절충을 염두에 둔 차원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의 '복심'으로 북미정상회담 준비를 총괄하고 있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이날 한미정상회담 직후 트럼프 대통령과 면담을 하고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열어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될 것으로 확신한다, 성공적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회의론 불식에 나선 것도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의지를 재확인해주는 대목으로 읽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