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1% 가능성에 도전…비난보다는 격려를
상태바
1% 가능성에 도전…비난보다는 격려를
  • 홍상수기자
  • 승인 2018.06.26 0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독일 상대로 마지막 총력전 속
특정선수·가족에 대한 악플 도 넘어


 2018 러시아 월드컵에 출전한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한국시간으로 오는 27일 오후 11시 독일(1승1패)을 상대로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F조 최종전을 치른다.
 한국은 F조에서 ‘꼴찌’로 밀렸지만 최종전에서 독일을 2골차 이상으로 이기고, 같은 시간 멕시코(2승)가 스웨덴(1승1패)을 꺾으면 극적으로 16강에 진출할 기회가 생긴다. 이 때문에 태극전사들 역시 ‘1%’의 가능성을 향해 마지막 총력전을 펼칠 태세지만 도를 넘은 비난의 목소리는 선수들의 힘을 뺄 수밖에 없다.


 25일 오전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는 대표팀 수비수 장현수(FC도쿄)의 이름으로 검색되는 글이 무려 149건이나 검색된다. 왼쪽 풀백 김민우(상주)의 이름으로 검색되는 글도 66건이나 된다. 장현수와 김민우는 러시아 월드컵에 나선 태극전사 23명 가운데 가장 비난을 많이 듣는 2인방이다.
 장현수는 멕시코와 조별리그 2차전에서 핸드볼 반칙으로 페널티킥을 내준데 이어 타이밍이 맞지 않는 태클로 결승골을 내준 빌미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김민우는 스웨덴과 1차전에서 백태클로 페널티킥 결승골을 내줬다.


 이 가운데 장현수는 태극전사를 향한 ‘악플’의 정점에 섰다. 포지션 때문에 실점 상황에서 두드러질 수밖에 없는 게 수비수인 만큼 장현수는 예선부터 본선무대까지 일관되게 비난의 중심에 섰다. 특히 장현수와 김민우는 대한축구협회 전 임원과 같은 학교 출신이라는 점 때문에 일부 네티즌들은 ‘학연’으로 대표팀에 뽑혔다는 주장까지 내놨다.
 장현수가 1, 2차전에서 아쉬운 플레이가 나오자 일부 팬들은 청와대 청원사이트에 장현수의 국가대표 박탈을 요구하는 글을 잇달아 올렸다. ‘장현수 선수 국대 박탈과 독일전 선발을 막아주세요’, ‘장현수 선수 승부조작’, 적폐 신태용,장현수,김민우 국적박탈해주세요’ 등 도를 넘은 글까지 올라왔다.


 스웨덴전에서 페널티킥을 내주고 믹스트존에서 눈물을 흘리며 인터뷰에 나섰던 김민우의 사정도 마찬가지다. ‘대한민국 국가대표 김민우 선수에 구속영장을 발부해주십시오’, ‘김민우를 현역으로 전환해주세요’ 등 황당한 글도 올라왔다. 신태용 감독에 대해서도 ‘신태용과 장현수 관계조사 및 금전 조사가 필요하다 생각됩니다’라는 억측성 청원까지 등장했다.


 더불어 일부 네티즌들은 선수에 대한 비난을 넘어 가족에 대한 악플까지 남겨 상처를 주고 있다. 스웨덴전에서 선방을 펼친 골키퍼 조현우(대구)의 아내가 SNS를 통해 영상 편지를 남기자 일부 네티즌들은 아내의 외모를 비난하고 아이에 대해 좋지 않은 댓글을 남기는 상황도 벌어졌다. 이 때문에 조현우의 아내는 SNS 계정을 폐쇄하고 말았다.
 축구계 관계자는 “대표팀의 성적이 좋지 않으면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게 당연하지만 근거 없는 인신공격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면 안타깝다”라며 “아직 조별리그 경기가 한 경기 남은 만큼 지금은 대표팀에 힘을 불어넣을 줄 때”라고 아쉬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