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대형 프로젝트 표류’ 인천경제청 수술대 오른다
상태바
‘대형 프로젝트 표류’ 인천경제청 수술대 오른다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8.08.05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조만간 수술대에 오른다.
 시 산하 사업소인 인천경제청은 정원이 311명으로 시청 정원 1842명의 6분의 1에 달하는 큰 조직이다. 직급상 부시장과 동급인 경제청장은 개방형 지방관리관(1급)으로, 공모를 거쳐 시가 관계 부처와 협의해 임명한다.
 인천경제청은 2003년 대한민국 최초의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송도·청라·영종지구 개발과 투자 유치를 총괄하고 있어 국내 다른 7개 경제자유구역의 ‘롤 모델’ 역할을 해왔다.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외국인 직접투자(FDI) 신고금액은 105억3400만 달러로, 같은 기간 국내 전체 8개 경제자유구역 FDI 신고금액 총합의 65.5%에 이른다.
 정부는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이런 중요성을 고려해 2006년 특별자치단체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인천시의 반발에 부딪혀 무산됐다.


 현재 인천경제자유구역 개발은 곳곳에서 삐걱대고 있다.
 송도의 핵심 프로젝트인 국제업무지구 개발은 주주사인 게일인터내셔널과 포스코건설 간 갈등으로 3년째 중단된 상태다. 송도 6·8공구 중심부 128만㎡를 개발하는 사업도 민간사업자와 인천경제청 간 소송전이 벌어져 개발 콘셉트도 정하지 못한 채 올스톱됐다. 영종지구 미단시티 내 ‘랑룬 다이아몬드 시티’ 개발은 토지 계약금 납부조차 이뤄지지 않은 채 무산돼 방치된 상태다.


 올해 상반기 인천경제자유구역의 FDI 신고금액은 4억9200만 달러로 지난해 상반기 7억4100만 달러의 66% 수준에 그쳤다.
 박남춘 시장은 지방선거 과정에서 송도·청라·영종지구가 유수의 글로벌 기업과 외국자본을 유치하려는 원래 경제자유구역 조성 취지와 달리 ‘베드타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박 시장은 또 인천에서 선례가 없는 ‘원도심 전담 부시장제’ 도입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버금가는 위상과 인력을 갖춘 도시재생 총괄전담기구를 설립하겠다고 수차례 강조했다. 이 때문에 인천시 안팎에서는 ‘경제청을 반토막 내고 인력과 예산의 상당 부분을 원도심 재생 관련 부서에 쏟아부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지난달 27일 공식 취임한 허종식 정무경제부시장도 경제청 대수술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허 부시장은 “경제청의 각종 인허가 부서가 규제 위주로 돼 있어 개발 추진에 걸림돌이 된다는 의견도 많다”며 “송도국제도시를 예로 들면 연수구와 중복된 경제청 기능을 구청으로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 제기되는 큰 폭의 인원 감축과 조직 축소 예상에는 일단 선을 그었다. 허 부시장은 “경제청은 본래 목적에 맞게 투자 유치 기능을 대폭 강화할 계획인데 시청에 있는 투자 유치 부서가 경제청과 중복된다는 지적도 있어 합리적인 조정이 필요하다”며 “현 단계에서 경제청의 조직 규모를 무조건 줄여야 한다는 구상은 없고 필요에 따라서는 규모가 오히려 커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