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긴급간병부터 형광등 교체까지 '맞춤돌봄' 첫선
상태바
긴급간병부터 형광등 교체까지 '맞춤돌봄' 첫선
  • 임형찬기자
  • 승인 2019.07.16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봄SOS센터’ 5개구 시범운영
박원순 핵심공약…2021년 全 자치구 확대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긴급 간병서비스부터 형광등 교체까지 일상적 도움이 필요한 시민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시 ‘돌봄SOS센터’가 18일 문을 연다.


 서울시는 18일부터 5개 자치구(성동, 노원, 은평, 마포, 강서) 88개 동에서 돌봄SOS센터를 시범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동주민센터 안에 설치되는 돌봄SOS센터에는 사회복지직과 간호직 공무원으로 구성된 전담인력인 ‘돌봄매니저’가 배치된다.


 그동안 돌봄서비스를 받으려면 요양시설과 복지관, 보건소 등에 개별적으로 신청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돌봄SOS센터’에서 필요한 서비스 지원부터 사후관리까지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다.


 센터로 전화나 방문 신청을 하면 돌봄 매니저가 직접 방문해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하고, 돌봄 계획을 세워 관련 시설과 서비스를 연계해준다.


 돌봄SOS센터가 제공하는 맞춤형 돌봄서비스는 총 8가지다.


 여기에는 ▲요양보호사나 활동 보조인이 가정을 방문해 돌봐주는 일시재가 서비스(연간 최대 60시간) ▲시설 입소 지원(연간 최대 14일) ▲외출 활동을 돕는 이동지원(연 최대 36시간) ▲가정 내 간단한 수리와 보수를 지원하는 주거 편의(연 최대 4회) ▲식사 지원(연 최대 30회) ▲안부 확인 등이 있다.


 지원 대상은 ▲혼자 거동하기 어렵거나 독립적 일상생활 수행이 어려우며, 돌봐줄 가족이 없는 경우 ▲기존 돌봄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서비스 이용 중 불가피한 공백이 발생한 경우에 모두 해당해야 한다.


 서울시는 우선 올해 65세 이상 노인과 장애인을 주로 지원하고, 매년 지원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서비스 비용은 저소득층은 서울시가 전액 지원하지만, 일반 시민은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서울시는 조례 개정을 거쳐 내년부터는 일반 시민도 비용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돌봄SOS센터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민선7기 핵심 공약으로 추진됐다.


 서울시는 내년 10개 구를 추가해 사업 지역을 15개 구로 늘리고 2021년에는 25개 자치구 424개 모든 동에 ‘돌봄SOS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돌봄SOS센터 사업 발대식’은 17일 오전 10시 서울시청에서 열린다.


 박원순 시장은 “돌봄SOS센터는 ‘돌봄을 책임지는 서울’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사업으로 보편적 돌봄복지라는 거스를 수 없는 목표를 향해 가는 출발점이자 마침표를 찍는 거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