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일산 킨텍스 확장·잠실 마이스 신설 동시추진
상태바
일산 킨텍스 확장·잠실 마이스 신설 동시추진
  • 서정익 기자
  • 승인 2019.08.20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 차별화 가능성에 의견 바꿔
킨텍스 제3전시장, 기재부 심의 통과시
예타 재추진…5천억 투입·7만㎡ 건립
잠실운동장 일대 10만㎡ 민자적격성 조사
<전국매일신문 서정익 기자>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를 확장하는 사업과 서울 송파구 잠실운동장 일대에 컨벤션시설을 신설하는 사업이 동시에 추진될 전망이다.


 정부가 일산 킨텍스 제3전시장 사업계획을 보완해 예비타당성(예타)조사를 다시 받는 방안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는 총사업비 2조 5000억 원을 투입해 잠실운동장 일대에 전시면적 10만㎡의 컨벤션시설을 민간투자 방식으로 건립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며 현재 민자사업의 예타에 해당하는 민자적격성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 때문에 정부가 지난 7월 3일 발표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도 일산과 잠실 중 한 곳에서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일산 전시장 수요를 전보다 늘리는 것이 가능하고 시설 차별화도 가능하다는 의견이 힘을 얻어 입장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기획재정부 등에 21일 열리는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일산 킨텍스 제3전시장 건립 사업의 예타 대상 선정 여부가 결정된다.

   이 사업은 현재 운영되고 있는 전시면적 10만 8000㎡ 규모의 킨텍스 제1·2전시장 옆에 전시면적 7만㎡의 제3전시장을 건립하는 것으로, 총사업비는 5000억 원 규모다.


 일산 제3전시장 건립 사업은 지난 2016년 말 예타 대상으로 선정돼 조사가 이뤄졌으며 지난해 상반기쯤 사실상 마무리됐다.

   결과가 공식적으로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서울시가 추진 중인 잠실운동장 컨벤션센터와 수요가 분산된다는 이유로 예타 통과 기준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랬던 정부가 입장을 바꿔 일산 제3전시장에 대한 예타를 재추진하는 이유는 킨텍스 주변 교통여건이 개선되면서 시설 수요가 전보다 늘어날 수 있다는 내부 의견이 힘을 얻은 데 따른 것이다.

   킨텍스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시켜 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이 올해 착공했는데, 이는 기존 제3전시장 사업계획 때 반영되지 못한 부분이다.


 여기에 잠실 컨벤션센터 전시면적이 10만㎡인 반면 킨텍스 제1~3전시장은 17만 8000㎡로 규모가 차이가 있는 만큼 기능상으로 차별화될 수 있다는 판단도 영향을 미쳤다.

   정부 관계자는 “킨텍스는 제3전시장까지 합해 20만㎡에 가까운 대규모 전시시설이고 1층 시설인 만큼 오토쇼, 전기전자 박람회 등 대형 전시를 유치하기에 적합할 것”이라면서 “잠실 컨벤션센터는 그보다 면적이 작고 인근 코엑스에 대한 수요가 넘치고 있어 일반 전시를 하기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이런 점을 반영해 일산 제3전시장 사업계획을 보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 활성화 측면에서도 필요성이 제기됐을 것으로 보인다.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최근 국내외 기관들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잇달아 낮추고 있으며 정부도 경제활력을 보강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분주한 상황이다. 일산과 잠실의 사업 규모는 총 3조 원에 달한다.


 현재 민자적격성 조사가 진행 중인 잠실 컨벤션센터 사업계획의 경우 지난해만 하더라도 B/C(비용 대비 편익)가 1에 못 미쳤지만 최근 1에 근접하거나 이를 넘어서는 수준까지 올라간 것으로 전해진다.

   B/C가 1보다 크면 비용보다 편익이 크다는 말이다. 기존 일산 제3전시장 사업계획 B/C도 0.9를 넘긴 것으로 알려져 경제성이 거의 확보됐던 상황이다.


 정부 관계자는 “일산 제3전시장 사업은 한번 예타를 거쳤던 만큼 두 번째는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