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울 교통섬·증산빗물펌프장에 '청년주택' 건설
상태바
서울 교통섬·증산빗물펌프장에 '청년주택' 건설
  • 임형찬기자
  • 승인 2019.08.22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이용 부지 청년 맞춤형 콤팩트 시티
500명 입주…2022년 하반기 입주목표
주택내 공공시설 지역주민도 이용가능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서울 연희동의 교통섬과 증산빗물펌프장에 500명이 입주하는 공공주택이 들어선다.


 서울시가 지난해 공개한 ‘주택공급 5대 혁신방안’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도심 속 저이용 유휴공간을 탈바꿈해 생활 사회간접시설(SOC)을 확충하는 ‘리인벤터 서울’ 프로젝트의 시범사업이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교통섬 4689㎡와 증산빗물펌프장 6912㎡ 부지에 총 500명이 입주할 수 있는 규모의 청년 공공주택을 짓는 계획과 그 설계안을 22일 발표했다.


 연희동 부지는 경의중앙선 가좌역과 홍제천을 끼고 있다. 증산동 부지는 6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이 지나는 디지털미디어시티역과 불광천 옆이다.


 연희동은 시유지 93%에 나머지는 국유지와 구유지이고, 증산동은 100% 시유지다. 설계안만 나온 상태여서 총 사업비가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SH공사는 연희동 500억 원, 증산동 300억 원 안팎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SH공사는 “두 곳 모두 수변공간으로서 자전거 도로를 신설하거나 보행 네트워크를 구축해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며 “자연경관이 결합한 주거 트렌드를 선도하고 도시공간을 재창조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지난달 마무리된 설계안 공모에서 연희동 부지는 조민석 건축가, 증산동 부지는 이진오 건축가의 안이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연희동 공공주택은 연면적 9264㎡, 지상 7층 규모로 2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가변형 청년주택, 청년 창업지원센터, 도서관, 마켓, 옥상 텃밭, 운동시설 등을 배치한다.


 이곳에는 빗물펌프장 시설을 신설해 빗물펌프장을 인공 지반으로 활용한다. 또 홍제천 자전거 도로를 연장, 건물까지 오도록 만든다.


 건물 앞 내부순환도로의 소음에 대비해 주거공간은 후면에 배치하고 전면에는 실내정원, 피트니스 센터 등 공공시설을 둔다.


 증산동 청년주택은 서울 서북권과 일산, 파주, 운정 등 신도시를 연결하는 지역인 만큼 수도권 통근자들을 고려해 조성한다.


 기존 빗물펌프장 상부에 데크를 설치, 새로운 지층을 만들어 연면적 1만 349㎡, 지상 13층 규모의 복합시설을 짓는다.


 300여명이 입주할 수 있는 청년주택, 공유 오피스, 코인 빨래방, 공유 주방, 피트니스 센터, 농수산물 마켓 등 생활 SOC를 들인다.


 주거공간은 불광천을 향하는 남향으로 설계하고 테라스식 주택을 계단 형태로 배치한다.


 빗물펌프장 상부에 짓는 주택인 만큼 소음, 진동, 구조적 안전, 악취 우려 등에 대해 전문가 조언을 받은 결과 충분히 대책을 수립할 수 있다는 의견을 받았다고 SH공사는 밝혔다.


 시와 SH공사는 이달 말 본격적으로 설계에 착수, 연내 지구계획 수립을 위한 관계기관 협의와 주민의견 수렴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내년 1월 공공주택 통합심의, 2월 지구계획 및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 하반기 착공, 2022년 하반기 입주가 목표다.
 두 공공주택에 배치할 공공시설은 입주민은 물론 인근 지역주민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공공주택에 대해 생길 수 있는 반대 여론을 배려할 방침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는 공공주택 비율을 OECD 평균보다 높은 10% 이상으로 늘려 주택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으로 만든다는 목표를 세웠다”며 “저이용 도시공간을 효율적으로 재창조해 지역의 활력을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