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분당차여성병원, 고위험 임산부 2010년 이후 2배 급증
상태바
분당차여성병원, 고위험 임산부 2010년 이후 2배 급증
  • 김순남기자
  • 승인 2018.08.28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차여성병원(원장 김재화)이 2010년 이후 방문한 임산부들을 분석한 결과, 임신중독증.임신성당뇨.자궁경관 무력증.조기진통 등 고위험 요인을 가진 산모가 19.8%에서 42.1%로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35세 이후에 출산하는 고령산모의 급증과 젊은 여성들의 자궁질환증가, 임신 시 비만 등의 요인들이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


 최근 1년간 분당차여성병원에서 분만한 산모 중 40세 이상이 차지하는 비율은 10-15%로 산모연령의 증가가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다.


 고위험산모는 임신으로 인해 엄마와 아기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은 산모를 말한다.


 산모의 연령이 19세 이하이거나 35세 이상인 경우 당뇨병`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임신 중 감염, 임신성 당뇨병으로 진단된 경우, 자궁 내 태아발육 지연, 고령임신`쌍둥이 등 다태임신` 저체중, 비만산모 등 다양한 요인이 고위험 산모를 분류하는 기준이 된다.


 혈압이 정상이었으나 임신 20주 이후에 새로 고혈압이 발생한다면 임신중독증을 의심해야 한다.


 임신중독증은 임산부사망의 중요한 요인이며, 태아성장 부전, 태아사망, 조산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신생아 합병증의 중요 원인이기도 하므로 반드시 조기에 찾아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상희 교수는 “임신중독증이 발생하면 태아에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혈관수축으로 인해 자궁에 흐르는 혈액량이 적어져 태아는 만성적인 산소결핍과 영양부족 상태를 겪을 수 있다”며 “임신중독증이 심한 경우 치료를 위해 조기분만이 이뤄져, 태아가 미숙아로 태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임신중독증의 근본적 치료방법은 분만이외엔 없지만, 중독증을 조기에 발견해 면밀히 관찰하면 최악의 상황을 막을 수 있다.


 병원측은 임신중독증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갑작스런 체중증가나 부종, 두통 등이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