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프리미엄 해외 茶시장 공략 ‘잰걸음’
상태바
프리미엄 해외 茶시장 공략 ‘잰걸음’
  • 하동/ 임흥섭기자
  • 승인 2017.02.21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 수출전략기업과 ‘하동녹차’ 수출 협약 체결

 경남 하동군의 ‘하동 녹차’가 해외 차(茶) 시장 공략에 나선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해외 프리미엄 녹차 시장 진출을 위해 경남 하동군, 수출전략기업인 ‘비전코리아’와 다자간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미국과 독일 등은 녹차 소비량이 점차 늘어나면서 ‘수출 퍼플 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퍼플 오션 전략은 기존의 치열한 레드오션에서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가치의 시장을 만드는 경영전략을 의미한다.


 미국의 경우 2014년 100억 달러 수준이던 차 시장이 올해 3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스타벅스가 차 전문 소매기업인 ‘티바나’를 인수한 데 이어 맥도날드는 매장에서 차와 아이스티를 파는 등 외식업계가 앞다퉈 차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독일도 고급 차 중심으로 시장이 지속해서 커지는 추세다.
 국내 유기농 녹차 생산량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하동군에서는 이번 협약을 통해 화개면 일대에 482㏊ 규모의 유기녹차 특화재배 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 가루 녹차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빛을 차단해 녹차를 재배하는 방법인 '차광 재배' 면적을 5㏊에서 70㏊까지 확대하고, 생산자단체들이 가공·살균시설을 확충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다류 전문 수출기업인 비전코리아는 기존의 수출 네트워크를 활용해 북미 시장과 독일 등에 연내 하동 녹차 100t 수출을 추진한다. 이는 우리나라의 연간 전체 녹차 수출량과 맞먹는 규모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수출이 활성화되면 일본, 중국이 주도하는 해외 녹차 시장에서의 국산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농가의 녹차 채집 횟수가 연 1회에서 최대 3회까지 증가해 소득이 증대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