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대책없는’ 문어 금어기…어민 한숨만
상태바
‘대책없는’ 문어 금어기…어민 한숨만
  • 고성/ 박승호기자
  • 승인 2017.03.09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동해안 올해 첫 3월 금어기 시행…짠물 지원금에 어민생계 막막
공공근로·생계비 지원 요청에 묵묵부답…뾰족한 대책 없어 불만 가중

 올해 처음으로 3월 한 달 강원도 동해안에서 문어 금어기가 시작된 이후 문어잡이 어선 출어가 금지되면서 어민 불만이 쌓여가고 있다. 

 자원 고갈로 우리 식탁에서 사라져 버린 명태와 같은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산란기를 맞은 문어를 3월 한 달간 잡지 말자는 행정기관의 취지에 공감해 금어기 지정에 동참했으나 이렇다 할 지원이 없기 때문이다. 

 조업하지 못하는 어민들을 위해 강원도가 폐통발 수거작업을 벌이기로 하고 수거비를 지원하고 있으나 지원 규모가 적어 어민들에게는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문어 금어기를 앞두고 어민들은 공공근로 등 일자리 지원과 생계비 지원 등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진 곳은 거의 없다. 

 김철호 대진연승협회장은 “금어기를 맞은 어민들에 대한 행정기관의 지원이 현실적이지 못하다”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우려했던 문어 값 상승도 현실화되고 있다. 

 금어기를 앞두고 지난달 중순부터 오르기 시작한 문어값은 살아있는 문어의 경우 지역에 따라 1㎏당 4만원을 넘어서고 있다. 

 지난 7일 선친 제사를 치른 김모 씨(55·강릉시 교동)는 “제사상에 올릴 2㎏짜리 문어를 시장에서 8만원을 주고 샀다”며 “문어 값이 명절 때와 비슷할 정도로 크게 올랐다”고 말했다. 

 이는 금어기가 시작되기 전인 지난달 초의 1만7천원∼2만원에 비해 배 정도 오른 것이다. 

 상인들은 앞으로 문어 값이 더 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속초중앙시장의 한 상인은 “이달 하순께는 일부 지역에서는 ㎏당 5만원 가까이 오를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하지만 어민들은 금어기 이후 문어 값 폭락을 걱정하고 있다. 

 금어기 이후 어획량 증가에 따른 어가 하락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김철호 대진연승협회장은 “금어기가 끝나면 모든 어민이 문어잡이에 나설 것이고 이에 따른 어획량 증가와 어가하락이 우려된다”며 “어가 유지를 위한 조업시간 단축 등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