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농기원 “유럽종 포도품종 도입 성공적”
상태바
경북농기원 “유럽종 포도품종 도입 성공적”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18.08.07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농기원, 재배 시설포도 농가 소득 16.9% 증가
판매가격 10.9%·경영비 7.9% 상승…판매 용이성↑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유럽종 포도품종을 재배하는 시설포도 농가의 소득이 도입 전에 비해 16.9% 증가했다고 7일 밝혔다.
 도 농업기술원은 지난 1년간 김천, 상주, 영동, 옥천 등 17개 시군 시설포도 농가를 대상으로 지역별 재배면적에 비례한 300호를 표본 추출, 유럽종 품종 활용의 만족도와 경영성과를 분석했다.
 유럽종 포도품종 도입 전과 후를 비교분석한 결과, 판매가격은 10.9% 상승한 반면 경영비는 7.9% 증가했으며 총 소득은 16.9% 증가했다.


 또한 시설포도 농가의 품종별 재배면적 비율은 캠벨얼리 47.9%, 거봉 15.6%, 자옥 14.7%, 델라웨어 6.5%에 이어 유럽종도 5.8%를 차지해 재배 면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칠레산 포도의 지속적인 수입으로 유럽종 포도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아지고 일부 포도 농가를 중심으로 소비자 기호에 맞는 품종을 식재함에 따라 재배면적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유럽종 포도는 과피색과 과일모양이 특색이 있고 씨가 없는 품종, 껍질째 먹는 품종 등 다양하며 국내에서 주로 재배하고 있는 유럽종 품종은 샤인머스켓, 알렉산드리아, 썸머블랙, 흑발라드 등이 있다.
 특히 유럽종 포도를 재배하는 농가들의 품종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6점(평균 품종만족도 3.3점)으로 높았는데 그 이유는 소비 선호도, 판매가격, 판매 용이성에서 만족도가 높았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내병성, 비용절감, 노동력 절감에서는 만족도가 낮아 이에 대한 기술개발 및 보급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