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원농기원, ‘귀농창업모델개발교육’ 실시
상태바
강원농기원, ‘귀농창업모델개발교육’ 실시
  • 춘천/ 이승희기자
  • 승인 2019.02.21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 맞춤형 교육 진행....총8회 실시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에서는 2월 21일부터 3월 22일까지 8회에 걸쳐 강원도농업기술원 미래농업교육원에서 도내 귀농인 40명 대상으로「2019 귀농창업모델개발교육」을 추진한다.


이번 추진하는 귀농창업모델개발교육은 강의식 교육이 아닌 모둠별 토론, 실습, 발표교육으로 농업경영, 고객·시장조사, 농산물유통 등 창업기초교육과 브랜드 네이밍,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창업액션플랜 등 창업실무교육으로 진행되며, 전 과정 수행평가와 현장평가, 과제물 평가 등을 통하여 우수 수료자 16명은 귀농창업지원센터 전문가의 현장 컨설팅과 귀농창업지원 사업대상자로 선정되어 귀농창업자금 1천만원을 지원 받는다.


귀농창업모델개발 교육은 2016년부터 시행하였으며, 2018년까지 3년에 걸쳐 총50명에게 소자본 창업 시범사업을 지원하여 홍보물, 지적재산권 등록, 쇼핑몰 구축 등을 통해 농가민박, 유통판매업 등 농업창업 할 수 있도록 기반을 구축하였다.


이경일 귀농창업전문가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체계적인 농업창업 설계를 지원하는 1:1 맞춤형 교육으로 귀농인의 농업창업 성공역량 강화와 안정적으로 지역에 정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강원도농업기술원에서는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 후 급격히 늘어난 귀농인들이 농업·농촌에 성공적으로 정착는데 도움을 주고자 귀농창업지원센터를 운영하는 등 5개 사업을 추진, 올해 국비 및 지방비 등 10억여원을 투입하여 다양한 귀농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요 추진사업으로는 귀농초기 위험부담을 최소화하여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선도농업인 또는 성공 귀농인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농장경영 노하우, 영농기술 및 농업정보 제공 등 영농기초기술교육과 현장실습교육을 실시하여 현장에서 일어나는 실질적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 창업전문가 3명을 채용하여 귀농창업지원센터를 운영, 매년 400여명 대상으로 현장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도내 귀농인 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