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철원군농업기술센터 “과수 화상 병” 확산방지 위한 관리 당부 나서
상태바
철원군농업기술센터 “과수 화상 병” 확산방지 위한 관리 당부 나서
  • 철원/ 지명복기자
  • 승인 2019.07.18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철원/ 지명복기자>

강원, 철원군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종석)는 전국적으로 과수 화상 병이 잇따라 발생됨에 따라, 청정지역인 철원지역에서 작목하는 과일의 품질을 보전키 위해 과수 농가마다 화상 병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 했다.

과수 화상병은 식물방역법에 의거 국가에서 관리하는 세균병으로 사과, 배 등 장미과 식물의 잎·꽃·가지·줄기·과일 등이 마치 화상을 입은 것과 같이 조직이 검게 마르는 피해를 주며 전파 속도가 빠르다.

과수 화상병으로 확진되면 발병한 과수원과 발견지점을 중심으로 반경 100m 이내의 모든 기주식물을 폐기(매몰)해야 하며, 발생구역 내 기주식물을 3년간 재배할 수 없다.
 
최근 강원도 원주지역이 확진판정을 받으면서 실제 전국적으로 7개 지자체 99.1㏊에 달하는 면적이 감염돼 2015년 국내 첫 발병 이후 피해가 가장 큰 것으로 집계됐다. 도내에서는 지난해 5.3㏊에서 이 병이 발생, 과수농가들이 홍역을 치르기도 했다.

이에 따라, 철원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지난 3월에 사과배 재배 농가에 화상병 방제약제 4종을 지원해 약제 살포를 지도했으며, 수시로 농가들에 관련 안내문자 등을 발송해 홍보활동도 함께 하고 있다.

또한, 과수 화상병 진단 및 확산을 방지하고자 사과배 재배농가에 대하여 예찰조사에 나섰으며, 지난 6월 3일~14일 1차 조사를 완료, 7월 1일~12일까지 2차 예찰을 실시하였으나 의심되는 농가는 발견되지 않았다.

군, 농업기술과 김미경 과장은 “과수 화상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과수나무의 접수, 묘목 등은 외국이나 출처 불명의 나무 유입을 금지하고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과수원에서 사용하는 모든 농기구(전정가위, 사다리, 분무기, 예초기 등), 농작업 도구(장갑, 모자, 작업복 등)를 작업 중 수시 소독[알코올 70%, 차아염소산나트륨 200ppm 이상(일반 락스 200배 희석액)]하여 전염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연중 과수 농가마다 과수 화상병 의심 주 발견 시 신고하여 조치 할 수 있도록 농가신고제를 운영하고 있으니 화상병이 의심되는 나무는 발견즉시 신고하여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철원/지명복 기자 jmb123@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