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울시의회, 2019 대한민국 의회·행정 박람회 참여
상태바
서울시의회, 2019 대한민국 의회·행정 박람회 참여
  • 서울 인터넷뉴스
  • 승인 2019.07.05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원철 의장, “전국 지방의회가 소통하고 교류하는 기회... 지방의회 제도 개선에 대한 폭 넓은 공감대가 형성되길 희망”
<전국매일신문 서울 인터넷뉴스>

서울시의회는 4~6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2019 대한민국 의회·행정 박람회에 참여하여 서울시의회 의정활동을 홍보하고 타 지방의회 및 주민들과 소통하고 있다.

대한민국 의회·행정박람회는 민선 7기 1주년을 기념해 ‘지방의회의 가치를 드높이고 지방분권시대를 열다!’라는 주제로, 전국 지방의회가 각 지역 의정활동을 홍보하고 서로 벤치마킹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시의회는 홍보 전시 부스를 운영하며, 제10대 서울시의회의 입법 활동, 상임위원회 주요 활동, 지방분권 및 자정노력이 담긴 다양한 의정활동을 홍보하고, 시민 참여 형 홍보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홍보 이벤트는 △지방의회 용어 및 서울시 조례 관련 정보를 맞추는 룰렛 퀴즈, △서울시의원에게 바라는 메시지를 포스트 잇에 써서 나무에 매다는 희망 트리, △서울시의회 캐릭터인 해통이와 함께 찍은 사진을 SNS에 올리는 해통이 포토보드 3가지로 운영된다.

이번 박람회에는 서울시의회를 비롯해 경기도의회, 인천시의회, 강원도의회, 전북도의회, 광주시의회, 제주시의회 등 7개 시·도의회와 53개 시·군·구의회 및 공공기관이 참여하며, 각 지방의회 전시 부스 외에도 지방의회 역사관 및 선거 콘텐츠 정보관, 해외 지방분권 및 지방의원 우수사례 정보관, 어린이·청소년·대학생 의회활동 체험관 등 다양한 전시체험관이 운영된다.

또한 다수의 전문가 특강 및 세미나를 통해 지방의회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 교류가 이뤄질 예정이다. 특히 지방의원들을 대상으로 선거와 의정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만한 양질의 특강이 준비돼 있으며, 청소년·대학생·일반인들을 위해서도 자치분권 및 리더십 개발 등 다양한 주제로 강의가 진행된다.

서울시의회 신원철 의장은 4일 개막식 현장을 방문해 “그동안 전국 지방의회가 소통하고 교류할 기회가 적었는데, 지역 주민들까지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 매우 반갑다.”며 대한민국 의회·행정 박람회 개최를 환영했다.

또한 신 의장은 “고도로 복잡해진 사회에서 다변화되고 전문화된 주민의 요구에 제대로 부응하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른 무엇보다 ‘소통’이 절실하다.”며 “이번 박람회가 지방의회 간 소통의 중심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통해 지방의회 및 지방자치에 대한 주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지방의회 제도 개선에 대한 폭 넓은 공감대가 형성되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덧붙였다.

 

서정익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