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장애인회관 신축 부지 이전대상지 합의
상태바
장애인회관 신축 부지 이전대상지 합의
  • 청양/ 이건영기자
  • 승인 2019.08.19 0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양군의회, 郡요청 부지안 동의
서부장애인복지관 인근 2300㎡

<전국매일신문 청양/ 이건영기자 > 그동안 청양군과 청양군의회가 의견차이로 갈등을 빚어오던 장애인회관 신축 부지에 대해 군의회가 최근 군이 요청한 부지 안에 대해 동의한다는 내용의 최종 의견을 통보했다.

 최종 의견 부지는 지난 제255회 정례회에서 군이 제출한 총 8필지 5530㎡중 3필지 3230㎡ 줄어든 서부장애인복지관 인근 5필지 2300㎡ 규모다.

 청양군의회는 그동안 집행부가 제출한 장애인회관 건립 대상 부지가 지나치게 넓은 면적으로 과다한 부지매입 비용과 식재된 나무 이전 등 별도 비용 소요로 인한 예산낭비 우려를 지적재검토 해줄 것을 요청해 온 것에 대해 지난달 말 군 집행부가 보내온 ‘청양군 장애인회관 조성사업 대상부지 동의 재요청’에서 의회가 제시한 필요 적정 면적 등을 반영했다고 판단 이에 동의했다고 18일 밝혔다.

 청양군 장애인회관 신축 부지는 지난 3월 제252회 임시회에서 청양읍 칠갑산로7길 42 현 복지회관 부지에 신축하는 것으로 공유재산관리계획이 승인된 바 있다.

 그러나 의회 현장 방문 결과 보건의료원과 치매안심센터 설치로 인해 심각한 주차난을 겪고 있으며 또한 장애인회관 신축 시 주차난 문제가 가중될 것을 우려해 부지 이전에 대한 재검토 의견을 제시했었다.

 이에 군에서는 지난 6월 제255회 정례회에 장애인회관 신축 이전 부지로 청양읍 교월리 서부장애인 복지관 주변 5530㎡의 토지를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에 포함해 제출했다.

 그러나 의안심사특별위원회 심사결과 건립 부지 이전의 필요성은 있으나 제출된 부지에 대해 매입 면적 과다 등의 사유로 부지 선정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를 이유로 ‘청양군 장애인회관 부지 매입 및 신축(취득)’의 건은 부결해 2019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의 재산목록에서 삭제해 지난 6월 28일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했다.

 이후 집행부의 당초 교월리 부지 고수와 의회의 새로운 부지 검토 요구의 의견차로 4회에 걸친 심도 있는 간담회를 실시했고 지난달 3개안으로 제시된 집행부의 ‘청양군 장애인 부지선정에 대한 동의 요청서’에 대해 토지매입비 절감, 주변 보다 높은 건폐율·용적율, 인허가로 인한 시간단축 및 비용 절감, 군 관리계획변경 등 절차 불필요, 서부장애인복지관 분관과 연계로 시설물 공동 활용 등을 이유로 지난달 24일 군유지인 현 서부장애인 복지관 철거 후 신축하자는 의견을 통보한 바 있다.

 이에 청양군은 지난달 말 ‘청양군 장애인회관 조성사업 대상부지 동의 재요청’을 통해 서부장애인복지관 리모델링 예산 낭비, 복지관 이용 장애인 위한 대안 모색, 건물 철거와 시설물 신축에 따른 대규모 예산 투입 등을 사유로 서부장애인복지관 청양분관 부지에 신축이 어렵다며 당초 부지중 5필지 2300㎡의 규모로 수정안을 제출했고 의회에서 최종 이전 부지 동의 통보를 하게 됐다.

 장애인회관 신축 부지에 대한 이전 확정은 청양군의 공유재산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의회 임시회 등 본회의 의결로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구기수 의장은 “그동안 회관건립 부지로 여러 대상지를 물색한 것은 예산대비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였다”며 “앞으로 의회는 장애인들의 편의와 복지를 위한 회관 건립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양/ 이건영기자 leeg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