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역경을 딛고 일어선 박춘희 “송파= 행복 도시= 안전 도시 공식화 완성 하겠다”
상태바
[기획특집] 역경을 딛고 일어선 박춘희 “송파= 행복 도시= 안전 도시 공식화 완성 하겠다”
  • 박창복기자
  • 승인 2018.04.24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진행될 대형개발 사업 성공적 추진...‘송파의 가치’에 ‘프리미엄’ 더할 것“
상대후보 비방, 흑색선전 하지 않겠다.”... 지역 주민을 위한 정책 대결 선언

 

박춘희 서울 송파구청장 후보, 민선7기 구정운영 방향

박춘희 자유한국당 서울 송파구청장 후보가 24일 ‘송파는 대한민국 대표 행복도시, 최고의 안전도시’라는 공식이 성립하는 품격 있는 도시로 그 위상을 더욱 높이겠다는 정책 구상을 밝혔다.

현직 송파구청장인 박춘희 후보는 “송파는 지금 위례신도시와 문정비즈밸리의 개발과 입주, 그리고 가락시장 현대화, 지하철 9호선 공사 등으로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고, 잠실종합운동장 개발 등 대형 개발 사업들이 진행되는 중요한 시기다.” 면서 “민선 7기에는 송파를 살기 좋은 도시의 대표 브랜드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행복한 도시로 꽃을 활짝 피워 세계적인 명품도시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박춘희 후보는 또 "저출산 고령화 문제에 차질 없이 대비하고 영∙유아 보육 문제를 비롯해 청년, 여성, 장애인, 노인(어르신) 문제 등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복지정책, 전통시장 및 뒷골목 소상공인을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과 일자리 정책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주민들이 행복한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춘희 후보는 그동안 현직 송파구청장으로 일 해 오면서 참신한 발상에서 시작된 혁신적인 정책 성과물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내며 송파의 가치를 업그레이드 시켰다.     

민간∙공공부문을 통틀어 유일하게 KS인증을 받은 전국최초 구립 산후 조리원인 ‘송파산모건강증진센터’,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창업 지원 강화를 위한 ‘송파여성경력이음센터’, 송파구의 대표적인 일자리 프로그램인 ‘참살이 실습터’, 청소년을 위한 시설의 모델을 제시하겠다는 포부로 추진한 ‘송파 청소년 문화의 집’건립, ‘책 읽는 송파’정책의 대미를 장식할 전국 최초의 책 전문 공립 박물관인‘송파 책 박물관’ 건립 등이 대표적 사례 들이다.

송파구는 민선 5기 WHO 국제안전도시 재공인(2013년)에 이어 2018년 서울시 최초로 3회 연속 공인을 획득했으며, 안전 분야에서 대통령상까지 수상하면서 안전 도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빛나는 성과를 이뤄냈다. 

이 같은 성과는 박춘희 후보가 그동안 마천동에 1호 안전마을을 조성하는 등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구정을 펼쳤고, 전국최초 WHO 국제안전어린이집 인증(송파동 소재 래미안파인탑 어린이집), 송파안전교육체험관 건립 등의 수많은 성과를 일궈내며 적극적인 행정을 펼친 결과다.

전국최초 여성안전헌장 선포 등 여성이 안전한 도시 추진,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등은 박춘희 후보의 따뜻하면서도 강력한 리더십이 발휘된 대표적인 정책이다. 

박춘희 후보는 그동안 송파구청장으로 일 해오면서 혁신과 창조적 경영전략으로 송파의 품격을 올려놓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2017년 주민여론조사 결과 92.6%의 주민들이 ‘구청장이 구정운영을 잘한다’고 응답했고, ‘송파에서 계속 살고 싶다’는 응답이 96.8%로 아주 높게 나타난 점이 이를 입증해 주고 있다.

박춘희 후보는 특히 ‘비즈니스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2017 세계여성기업인 대상’에서 여성혁신가 부문 금상을 받았고, 송파구 차원에서도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공공서비스’, ‘올해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지역사회업무’등 총 4개 부문의 상을 휩쓸었다.

박춘희 후보는 “저에게 송파는 구청장이 되기 이전부터, 그리고 특히 구청장이 된 이후 지금까지는 ‘대한민국 대표 행복도시 송파’를 만들겠다는 열정으로 밤낮을 모두 보낸 터전이다.”며 “앞으로 4년 동안 ‘대한민국 대표 행복도시 송파’의 위상을 우뚝 세우는데 모든 역량을 쏟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역경을 딛고 일어선 사법시험 최고령 합격자 ‘박춘희’

박춘희 후보는 송파구청장으로 취임하기 전까지는 평범한 늦깎이 변호사였다.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대학교 앞에서 분식집을 운영하면서 힘들고 어려운 시간을 보내기도 했던 그는 법학 전공자도 아니면서 38세의 늦은 나이에 남들이 무모하다던 사법고시 공부를 시작해 합격당시 49세에 최고령으로 합격했다.

이후 변호사로 활동하는 동안 최고령 합격자라는 타이틀이 늘 따라 다녔고, ‘9전 10기’의 주인공이라고 불러주는 사람도 많았다. 

박춘희 후보는 어렵고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주민들에게 작은 행복이 얼마나 소중하고 간절한 것인지를 자신이 체험했던 지난 시간을 통해 어느 누구 못지않게 잘 알고 있다. 

이런 이유로 박춘희 후보가 그동안 송파구청장으로서 가장 염원했던 구정의 최고 가치는 주민 한 사람 한 사람 모두가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대한민국 대표 행복도시 송파’를 만드는 일이었다.

변호사가 되기 전, 송파구청장이 되기 전, 때로는 견디기 힘든 시간을 보내는 동안 박춘희 후보에게 긍정의 에너지를 불어 넣어주고, 참고 이겨낼 수 있도록 힘을 보태준 소중한 가치는 무엇보다 ‘열정’이었다. 

박춘희 후보가 송파구청장에 취임한 이후 이러한 긍정의 에너지와 열정은 고스란히 송파구정에 스며들었고, 과거 도시의 외형을 먼저 바꾸는 치적 중심의 행정은 주민 단 한사람의 고충에도 귀를 기울이고 희망을 전하는 따뜻하고 스마트한 행정으로 변화했다.   

박춘희 후보는 “송파구청장에 취임한 이후 삶의 2막 1장을 새롭게 시작하는 자세로‘나는 송파구민의 한사람으로서 구민들이 꿈꾸는 특별한 송파를 만들 것’이라는 새로운 열정과 희망으로 달려왔다.”고 말했다.

박춘희 후보는 이어 “단 한명의 주민도 불행하지 않는 송파를 만들기 위해 그동안의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다시 한 번 모든 힘과 열정을 쏟을 것이며, 아울러 송파의 지도를 바꿀 만한 대규모 사업들을 차질 없이 진행해 ‘누구나 여유롭고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주민들께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 송파와 通(통)한 ‘행복 도시’ 정책 전략가 박춘희 

민선 5~6기 송파구를 이끈 박춘희 구청장은 송파의 품격을 올려놓은‘명장(名匠)’이었다. 구청장 취임 직후 뚝심과 소신행정, 그리고 평소 강조해온 ‘발상의 전환’을 구정에 접목 시켜 송파구를 전국 1등 도시로 만들었다는 주변의 평가를 받아왔다.

박춘희 후보는 서울시 최대면적이자 강남권 최초로 잠실관광특구 지정을 받도록 했으며, 송파관광정보센터 건립, 도보관광코스 개발, 방이맛골과 석촌동고분 관광명소거리, 올림픽공원 야간 관광명소 조성과 같은 관광인프라 확충과 함께 석촌호수 벚꽃축제와 낙엽거리축제, 공공예술프로젝트 등 우수한 관광콘텐츠 개발로 글로벌 관광도시로서의 면모를 높이고 지역 경제에도 큰 활력을 불어넣었다.

전국최초 구립 산후 조리원인 송파산모건강증진센터는 국내∙외에서 우수 혁신 사례로 인정받으며 모자보건 사업의 롤 모델로 자리 잡았다. 송파구는 국공립 보육 인프라 확대, 각종 출산 장려사업 등을 확대해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송파'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아동 청소년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전국 최초로 ‘청소년과’를 신설하고 ‘또래울’, ‘유래카’, ‘놀자페스티벌’, ‘청년정책 해커톤’ 등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확대 강화했다.

박춘희 후보는 구청장 재직기간동안 주민부담을 줄이면서 지역발전을 위한 외부재원을 많이 유치해 예산 규모를 크게 늘린 점이 눈에 띈다.

부족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와 서울시를 상대로 노력한 결과 특별교부금․교부세, 서울시 주민참여예산뿐만 아니라 각종공모사업과 대외기관 평가 인센티브 등을 통한 외부세원 확보로 가용재원 규모를 해마다 늘려갈 수 있었다.

박춘희 후보는 무엇보다 소통과 어울림의 구정 기조 아래 매년 ‘구청장과 주민과의 대화’를 개최하고 격의 없는 주민 만남인 ‘가을소풍’과 사라져 가는 반상회를 되살리고 이웃 간의 정을 확산시키고자 ‘송파사랑방’도 활성화 시켰다.

특히 잠실운동장 개발과 관련, 탄천나들목 4개를 전면 폐쇄하는 서울시 계획에 대해 구민과 공동 대응해 최종 유지하는 합의를 도출하는 등 송파 발전과 관련되는 중앙정부와 서울시 사업 계획에 선제적인 대응으로 구민들에게 편익이 돌아가게 했다.

석촌시장 노점이 물리적 충돌 없이 철거된 된 배경에는 노점 측과 대화를 위한 송파구의 지속적인 노력과 경청이 있었고, 이 사례는 인명사고 없는 노점정비의 모범으로 꼽히기도 했다.  

박춘희 후보는 현직 송파구청장으로 일 해오면서 손톱 밑의 가시와 같은 불필요한 규제 개혁에 앞장서 전국 규제개혁 평가 우수기관으로 2년 연속 선정됐으며, 간부청렴도 평가시스템 개발을 통한 전국 지자체 보급확산, 청렴식권제∙청렴기부함 운영 등 신뢰와 책임행정을 원칙으로 삼고 일해 왔다.

이밖에도 ‘2017 세계여성기업인대상’에서 여성혁신가 부문 금상 수상을 비롯해 공약이행 평가 3년 연속 최우수(SA) 등급 획득 (2016~2018,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2017 대한민국 안전문화대상(대통령상), 2016 광저우 국제도시혁신상 1위, 2015 UN 공공행정대상, 2015 지역주민 삶의 질 만족도 조사 서울시 1위 등 구청장 개인은 물론 송파구 차원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냈다.

 

■ ‘박춘희’의 약속 - 안전한 도시 행복한 미래 

민선 7기에는 송파의 지도를 바꿀 대규모 사업들이 추진된다. 

박춘희 후보는 우선 잠실종합운동장 개발, 올림픽스포츠콤플렉스 조성, 성동구치소 이전부지 개발, 중앙전파관리소 ICT 산업중심 개발, 대규모 주택 재개발 및 재건축, 가락시장 현대화(2ㆍ3단계) 사업 등의 성공적인 추진을 중점적인 과제로 삼고 있다.  

특히 기후 변화에 대응한 저탄소 녹색도시 조성과, 미세먼지를 줄여 쾌적한 도시를 만드는 일, 지진 화재 등에 대비해 대형 참사를 예방하는 정책도 변함없이 추진되는 약속이다.

세부 공약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복지∙교육도시 송파’를 위해 △저소득층ㆍ장애인 자립 지원 강화 △어르신의 안정된 노후생활 보장과 사회참여 활동 기회 확대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창업 지원 강화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학업과 여가의 균형을 통한 창의적 인재 육성 등의 사업이 추진된다.

‘주민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경제도시 송파’를 위한 정책에는 △테마별 대규모 취업박람회 개최 △4차 산업 맞춤형 청년일자리창출확대 △전통시장 1시장 1특화사업 △소상공인 경영지원 강화 △취약계층 자립을 위한 사회적 일자리 확대 △문정동 로데오거리 특화거리 조성 등이 있다.

‘쾌적하고 편안한 안전건강도시 송파’를 만들기 위한 핵심 사업은 △범죄예방 셉테드(CPTED) 사업 및 안전마을 조성 확대 △송파나눔발전소 추가건립 △지진 등 재난대비 시설물 안전강화 △재난취약계층 복지서비스 확대 △실효성 있는 미세먼지 저감대책 추진 △지역별 특색 있는 공원화 추진 △생활권 녹지 공간 지속 확충 △장지천 상류 자연생태하천 조성 등이다.

‘미래지향적인 도시기반 구축, 편리한 교통 환경 조성’을 위해 △지역별 맞춤형 도시관리계획 추진 △성동구치소 부지개발과 연계한 오금역세권 활성화 △문정비즈밸리와 중앙전파관리소 개발을 통한 ICT 산업 집적화 △위례신도시 생활불편 해소 △주민이 원하는 재개발ㆍ재건축 사업 추진 △대중교통 소외지역 마을버스 노선 신설 △방이동 유보지 생태공원 조성 △교통체계개선(TSM)사업 추진 △통학로 시간제통행제한 확대 등 어린이 교통안전 강화 등의 사업도 역점적으로 추진된다.

‘세계 일류 문화관광도시 송파’를 만드는 일도 중점적으로 추진된다. 주요내용은 △관광명소거리 확대 및 야간명소 활성화 △잠실관광특구 자전거 관광코스 개발 △동네마을 예술창작소 확대 및 지역문화 예술가 육성 △석촌호수 세계관광명소화 △풍납동 역사문화 특화거리조성 등이다.

박춘희 후보는 “우리 송파는 지금 문화∙관광∙경제의 중심지로 도약하고 있다. 이러한 ‘송파의 가치’에 ‘프리미엄’을 더해 송파에 사는 것만으로도 자랑스러운 명품 행복 도시 건설로 주민들께 보답 하겠다. 저 ‘박춘희’를 믿어주신 구민들을 위해 진심어린 열정의 땀을 쏟아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 “상대후보 비방, 흑색선전 하지 않겠다.”... 정책 선거 선언!

박춘희 후보는 “저에게 이번 선거는 현직 송파구청장으로서 주민들에게 재평가 받는다는 의미가 크다. 또한 앞으로 구정운영의 방향과 송파의 비전을 알리기 위한 시간이기도 하다.”면서 “6.13 지방 선거가 상호비방, 흑색선전 없는 정책선거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후보자는 정책과 공약을 알리고 유권자의 선택을 기다려야 하지만 안타깝게도 과거 우리 선거문화는 상대후보를 비방하고 흑색선전에 열을 올린 것 또한 사실이다.

박춘희 후보는 “선거운동 기간 동안 주민들에게 공약과 정책을 알리기 위한 시간도 부족하다. 상대후보에 대한 어떤 비방도 하지 않고 오로지 주민들만 바라보는 정책선거로 주민들께 재신임을 물을 것” 이라고 말했다.

박춘희 후보는 또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한 모든 후보들이 공명선거의 모범을 보여 송파의 삶의 질 수준 못지않게 선거문화 수준도 높다는 것을 보여주기를 희망한다.” 고 덧붙였다.

 

[전국매일신문] 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