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건양대병원 조영준 연구팀,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 선정
상태바
건양대병원 조영준 연구팀,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 선정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19.08.22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건양대병원 영상의학과 조영준 연구팀이 보건복지부에서 공모한 제2차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디지털 헬스케어 효과검증 연구과제에 선정, 인공지능 흉부 의료영상 판독 보조 제품의 임상적 효과 검증에 착수했다고 22일 밝혔다.

국가적 보건의료 문제 해결을 통해 의료 불평등을 해소하고 4차 산업혁명 융·복합 연구개발을 통한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다.

일반적으로 폐암은 기본검사인 흉부 엑스레이 영상으로 폐 결절(종양) 유무를 확인 후 CT 및 조직검사를 하는 단계로 들어가기 때문에 흉부 엑스레이상에서 암 여부를 의심하는 게 중요하다.

흉부 엑스레이 영상 판독은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하는데 1,2차 병원에서는 흉부영상 전문의를 만나기 어렵고, 대학병원에서 진료하기까지는 소요시간이 많아 조기진단이 늦어질 수 있다.

하지만 흉부 엑스레이 검사 직후 인공지능 판독시스템으로 폐 결절 유무를 1차로 거를 수 있다면 시간과 인력,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또한 판독오류를 최소화하고 조기진단과 치료를 이끌어내 궁극적으로 국민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세계적으로 보편적 진단 영상인 흉부 엑스레이 영상을 인공지능 흉부 의료영상 판독 보조 제품을 이용해 효과검증을 하는 것으로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전 국민의 폐 건강을 체크 할 수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이번 과제는 가천대길병원, 보라매병원과 컨소시엄을 이뤄 수행한다.

대전/정은모 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