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與, 조국 정국 속 조용한 총선 준비
상태바
與, 조국 정국 속 조용한 총선 준비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9.17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혼란한 ‘조국 정국' 속에 더불어민주당이 소리없이 총선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민주당에 따르면 이해찬 대표를 위원장으로 하는 당 인재영입위원회는 별도의 발족식 없이 이미 활동을 개시해 이르면 이달 중 첫 영입 대상자를 발표할 방침이라고 16일 밝혔다.


 당 관계자는 “이미 총선 준비에 착수해 인재영입 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다”며 “이달 중 1차로 인재영입 결과를 발표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인재영입위원회는 별도의 위원 위촉 없이 사실상 ‘이해찬 1인 체제'로 운영되며,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이 실무 작업을 돕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도 지난 총선에서 인재영입 작업을 주도했던 만큼 앞으로 인재영입위 활동을 도울 가능성이 있다.


 인재영입위는 외교·안보·경제 전문가, 사회적 약자 등 다양한 분야의 인사를 접촉하되 영남·강원 등 험지 출마자나 비례대표 대상자 위주로 영입 작업을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이 발표할 첫 영입 인사 대상자로는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은 김 전 실장을 당의 대표 험지인 대구·경북(TK) 지역에 전략공천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당이 이번 총선에서 TK를 최대 승부처로 삼아 가장 역점을 두기로 한 만큼 김 전 실장이 갖는 상징적 의미가 크다며 김 전 실장을 첫 발표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는 주장이 당내에서 나온다.


 민주당은 이르면 이달 있을 첫 영입인사 발표에서 1명의 인사를 단독으로 발표할지, 복수의 인사를 공개할지를 두고서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당 일각에서는 영입 인사 발표를 정기국회가 끝난 뒤인 연말께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선거 분위기가 무르익었을 때 발표해야 ‘붐업'에 효과적이라는 판단에서다.


 아울러 총선준비기획단도 정식 출범은 하지 않았지만 최근 정책 분과를 중심으로 첫 회의를 하고 사실상 활동을 개시했다. 조만간 체제를 갖춰 정식으로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당이 이처럼 조용히 총선 준비를 하는 것은 당의 분란을 최소화해 ‘원팀' 기조를 해치지 않으려는 이 대표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후보 영입과 공천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분란을 배제해 안정된 분위기 속 단일 대오를 유지하는 것이 먼저라고 보고 있다.


 또한 당이 ‘조국 블랙홀'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민생'을 화두로 삼고 이번 정기국회에 원내 화력을 집중하기로 한 것을 반영한 행보기도 하다.


 당 관계자는 “계파 논란이 불거지거나 반발이 생기는 등 분란이 생길 우려가 있어 조용히 인재영입위를 운영하고, 인재영입도 제한된 규모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