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터뷰]서울 강서구의회 김병진 의장 "강한 의회, 신뢰받는 의회" 강조
상태바
[인터뷰]서울 강서구의회 김병진 의장 "강한 의회, 신뢰받는 의회" 강조
  • 박창복기자
  • 승인 2018.07.17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강서구에서 5·6·7·8대 구의원에 연속당선 돼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치면서 강단있는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김병진(더불어민주당, 등촌2동, 화곡4동) 강서구의회 의장을 만나 앞으로 제8대 전반기 강서구의회 운영 전반에 관한 의견을 들어봤다.

  

◆4선 의원으로써 의장에 당선된 소감은.

제8대 전반기 강서구의회 의장이 되어 축하인사를 받으니 당선의 기쁨보다 막중한 책임감을 느껴 어깨가 무겁다. 제8대 강서구의회는 강서구의 희망과 변화를 견인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 아울러 제가 어려울 때마다 큰 힘과 용기를 주셔서 이 자리에 설 수 있도록 도와주신 강서구민 여러분과 동료의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린다. 

  

◆의장으로써 의정활동 계획은 무엇인지.

최근 업무보고를 받는데 3선의원 못지않는 초선의원들의 준비와 전문성에 놀랐다. 의회의 수준과 위상은 의원의 역량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저는 강서구의회를 보다 강한 의회, 신뢰받는 의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의원님들이 의정활동을 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의원학습모임, 세미나, 의정활동교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성화해 의원 역량을 강화해 강한 의회를 만들겠다.

  

상임위원회 중심의 의정활동을 강화해 의원들의 전문성을 배양하고,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겠으며, 서민생활안정, 강서구의회 현안해결을 위해 민생위주의 정책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의회운영 철학은.

주민들이 신뢰하는 강서구의회를 만들고 지방분권 확대에 기여하기 위해 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주민의 눈높이에 맞춘 생활정치를 펼쳐나가겠다.

  

무엇보다도 모든 의사결정이 투명하고 건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대화와 협력을 통해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의회를 운영해 나가겠다.

  

주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강서구의회를 만드는데 선배·동료의원 여러분의 적극적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리며 혼신을 다해 의장의 직무를 공정하고 성실하게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다.

  

◆8대 전반기 의회 핵심 추진과제.

몇 년째 추진은 해왔으나 가시적인 성과가 없는 공항고도 제한 완화, 서울시 중장기 사업에 있는 서부광역철도가 최대 관심사이자 가장 시급한 현안이다.

  

마곡지구의 제대로 된 발전의 가장 큰 걸림돌인 서남물재생센터를 이전하지 않고는 완전한 마곡개발이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기회가 된다면 서남물재생센터를 타지역으로 이전 후 그 곳의 개발이 이뤄져야 마곡의 온전한 발전이 이뤄질 것이라 생각한다. 

  

◆집행부와의 관계 설정은.

경쟁자가 없는 조직은 발전하기가 어렵다. 강서구의회는 본연의 사명인 견제와 감시기능을 충실히 하여 구민의 입장에서 잘하는 것은 칭찬하고 잘못할 때는 과감하게 비판을 가하며 대안도 제시해 나갈 것이다. 그러나 강서구의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일이라면 집행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60만 강서구민에게 한 말씀.

여러 가지로 많이 부족한 제가 의장이 됐다. 저를 비롯한 강서구의회 22명의 의원은 구민의 권익신장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직무를 성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다. 앞으로 저희 의원들이 초심을 잃지 않고 잘하고 있는지 구민 여러분이 항상 지켜봐 주시기 바라며, 강서구의회에 한결같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