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남구→미추홀구…“브랜드 가치 향상 기대”
상태바
남구→미추홀구…“브랜드 가치 향상 기대”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8.06.18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청 50년만인 내달 1일부터 변경
전국 첫 방위식 명칭서 정체성 반영
구, 전산 시스템 정비 작업 등 총력

 인천시 남구의 명칭이 남구청 개청 50년 만에 ‘미추홀구(彌鄒忽區)’로 변경된다.
 시는 17일 올해 3월 공포된 ‘인천시 남구 명칭 변경에 관한 법률’제정안에 근거, 7월 1일부터 남구 명칭을 미추홀구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미추홀구는 삼국사기에 나오는 인천 최초의 지명으로 ‘물의 고을’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미추홀의 발상지는 현재 남구 문학산 일대다.
 동서남북 방위식 지방자치단체 이름이 지역 정체성을 반영한 이름으로 바뀌는 것은 전국 최초다.
 시는 지난 2015년 12월 남구와 명칭 변경 추진 공동선언을 하고, 이를 본격적으로 추진해 왔다.


 도시 면적 확장으로 남구가 더 이상 인천에 남쪽에 있는 것도 아닐뿐더러, 지역 고유의 정체성을 담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시와 남구는 명칭 공모, 지명위원회 자문, 주민 여론조사, 행정안전부 동의, 국무회의 심의, 국회 의결 등을 거쳐 남구 명칭을 바꿀 수 있게 됐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방위식 명칭을 사용 중인 다른 지방자치단체도 주민 공감대를 얻어 추진한다면 명칭 변경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와 남구는 명칭 변경에 따라 지역 브랜드 가치가 높아지고, 정체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을 대표하는 명산인 문학산이 있고, 숭의동에는 전국 축구팬이 부러워하는 인천축구전용경기장이 있다.
 학익동에는 인천 문화집적 단지인 뮤지엄파크도 조성될 예정이다.


 박우섭 구청장(사진)은 “남구는 1990년대까지만 해도 주안역을 중심으로 인천 유통의 중심지 역할을 하던 곳”이라며 “인천시 차원에서도 원도심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더욱 큰 곳”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구는 명칭 변경에 따라 각종 표지판 교체, 가족관계 등록부 등 공적 장부 정리, 전산 시스템 정비작업에 주력하고 있다.
 남구 명칭 변경에 따라 남부경찰서 이름도 7월부터 미추홀경찰서로 바뀌는 등 지역 내 다른 관공서 명칭도 잇따라 변경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