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내년부터 민간건물까지 확대… 2025년엔 4MW 가상발전소 운영
상태바
내년부터 민간건물까지 확대… 2025년엔 4MW 가상발전소 운영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12.12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민간건물까지 확대… 2025년엔 4MW 가상발전소 운영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가상발전소’ 참여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가상발전소는 아낀 전력을 전력시장에 되팔아 수익을 창출하는 ‘수요자원 거래시장’ 제도다. 참여자가 감축 가능한 전력량을 사전에 정하고 전기 수요가 많은 피크 시간대에 전기 사용을 줄이면, 전력거래소에서 그만큼의 발전 비용을 인센티브로 지급한다. 이렇게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실제 발전소를 지은 것처럼 전기를 공급하는 효과가 있어 ‘가상’발전소라 부른다.

강동구는 올해 11월 강동아트센터가 30kW 감축 약정을 하고 가상발전소 조성에 참여했다. 내년부터 기존 구청사 중심에서 공공건물과 주상복합, 공동주택 등 중소형 민간건물까지 참여 범위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역 내 에너지 다소비 건물을 중심으로 에너지 컨설팅과 다방면 홍보를 추진하고, 단독 신청이 어려운 중소 자원들을 하나로 연계해 가상발전소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구는 오는 2025년까지 4㎿ 가상발전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따른 연간 수익금은 약 1억 7600만 원으로 추산된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가상발전소는 화력발전소 가동을 줄여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줄이면서, 절약한 전기를 팔아 수익도 얻는 친환경 경제발전소”라며 “구민과 함께 가상발전소 조성에 동참해 우리 모두의 생존권과 직결되는 기후변화를 막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