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입학사정관協 “정시확대 반대 입학사정관 자격 기준 강화를”
상태바
입학사정관協 “정시확대 반대 입학사정관 자격 기준 강화를”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11.20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시 확대는 교육 기회 불균형 심화하고 고교·대학 서열화 부추길 것”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정부가 추진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위주 전형(정시모집) 확대에 대학 입학사정관들이 반대한다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20일 한국대학입학사정관협의회는 공동성명에서 "정시모집 확대는 정부 주도가 아니라 대학의 자율적 결정에 맡겨야 한다"라며 이렇게 밝혔다.


이들은 "잦은 입시 제도 변경은 대입 전형의 불확실성만 키워 학부모·학생의 부담을 가중한다"면서 "지난해 공론화 결과대로 '정시 30% 이상'이라는 2022학년도 대입 개편안을 예정대로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정시·수능은 부모의 경제 수준과 기득권을 반영하기에 유리한 전형으로 정시 확대는 교육 기회 불균형 심화와 고교·대학 서열화를 부추길 것"이라며 "공정한 대입 관리를 위해서는 학종 개선에 집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학종 공정성을 위해서는 "대학이 계약직 입학사정관이나 교수 위촉 사정관을 줄이고 고도의 전문성과 전문 자격을 갖춘 전담 입학사정관을 확보해야 한다"며 "정부는 입학사정관의 엄격한 자격 기준 제도를 시행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현재 전국 대학교에는 입학사정관이 1천명가량 있는데 이 가운데 40%가 기간제 신분이다.


이들은 "학생의 성장 과정이 드러나는 창의적 체험활동과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 영역은 유지돼야 한다"며 "비교과 활동을 제대로 반영 못 하면 학종은 전형 목적과 취지를 상실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부득이한 대입 개편은 정·수시의 소모적 대립에서 벗어나 고교·대학 등이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