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전국자치분권개헌 추진본부, 지방분권개헌 촉구 기자회견
상태바
전국자치분권개헌 추진본부, 지방분권개헌 촉구 기자회견
  • 박창복기자
  • 승인 2018.03.21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자치분권개헌 추진본부'(이하 추진본부)는 21일 추진본부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청 본관 2층 공유서가에서 ‘지방분권개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대통령 개헌안 발의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영배(전국자치분권개헌 추진본부 상임대표, 성북구청장), 김우영(전국자치분권개헌 추진본부 상임집행위원장, 은평구청장), 문석진(추진본부 공동대표, 서대문구청장), 박승원(추진본부 공동대표, 전 경기도의회 의원)등이 참석했다.

기자회견에서 추진본부의 김영배 상임대표는 지방분권개헌 촉구발언을 통해 “촛불시민혁명이 간절히 소망했던 진정한 민주주의의 구현을 위해서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담은 헌법개정이 필연적이며, 국민들의 삶과 직결된 자치분권개헌은 오늘을 사는 정치인의 의무”라고 주장했다. 또한 “대통령의 발의를 앞둔 상황에서 국회는 국민의 열망을 져버리지 말고, 하루 속히 국회 개헌안을 발의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추진본부의 김우영 상임집행위원장 “자치입법권, 자치재정권, 자치조직권 등 실효성 있는 자치분권의 실현을 위해 국회, 지방정부, 지방의회가 힘을 합쳐 나가자”고 강조했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지방분권개헌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문석진 서대문구청장과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을 역임한 박승원 전 경기도 의회 의원도 “자치분권은 과거의 풀뿌리 민주주의 차원을 넘어서서 이제는 새로운 민주주의, 더 좋은 민주주의로 도약하는 확립되고 발전된 민주주의 원리의 한 축으로 이해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온전한 의미의 지방분권이 되려면 지방의 입법 형식을 법률제정권으로 확대▲개헌은 국민의 대의기구인 국회를 통해 발의돼야 마땅함에도 불구하고, 무책임과 정파적 이해에 매몰돼 국민의 숙원인 지방분권개헌을 무산의 위기에 처하게 한 국회는 각성하고, 즉시 국회 개헌안을 발의 할 것 ▲정부와 여당은 야당과의 협상에 총력을 다해 얼마 남지 않은 시간 국민을 위해 최선을 다해 줄 것 등을 강력히 요청했다.

한편, 추진본부는 지난 1월 임시국회 개회일로부터 국회 회기가 끝나던 날까지 국회 정문에서 지방정부 대표들과 지방의원들이 지방분권개헌과 국회 개헌발의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해 왔으며, 지난 해 12월 31일부터 2월 말까지 광화문광장과 각 지역에서 지방분권 개헌을 촉구하는 버스킹을 진행한 바 있다.

추진본부는 여야를 막론하고 자치분권개헌에 동의하는 지방정부의 대표와 지방의원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상임대표는 김영배 서울 성북구청장, 공동대표는 박우섭 인천 남구청장,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 김윤식 시흥시장, 이해식 서울 강동구청장, 염태영 수원시장, 박승원 전 경기도의원, 정종삼 성남시의원, 박삼숙 인천 서구의원, 김혜련 고양시의원, 정현태 전 남해군수이며, 집행위원장은 김동욱 서울시의원, 성흠제 서울 은평구의원, 그리고 상임집행위원장은 김우영 서울 은평구청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