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양구 軍비행장 항공대대 배치에 주민 강력 반발
상태바
양구 軍비행장 항공대대 배치에 주민 강력 반발
  • 양구/ 오경민기자
  • 승인 2018.08.01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양구군의 군(軍) 비행장에 항공대대가 배치되는 것과 관련해 비행장 인근 주민을 비롯한 양구지역 전체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양구군의회(의장 이상건)는 안대리 비행장 헬기대대 개편과 이로 인한 헬기 추가배치와 관련해 31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군의회는 성명서에서 “양구군은 그동안 남북분단이라는 역사적 현실과 국가안보라는 막중한 사명아래 개인의 재산임에도 불구하고 마음대로 재산권 행사를 할 수도 없었고, 영농을 위한 출입조차 군부대의 허가를 받아야 했으며, 곳곳에 산재한 군사시설로 인한 인허가 행위의 제한과 그에 따른 경제 위축, 군부대 훈련 소음, 교통불편 등 많은 제약을 받아 왔다. 그러나, 이러한 각종 규제로 인한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양구군은 접경지역이라는 특수한 상황 때문에 늘 참고 견딜 수 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군의회는 “하지만, 국방부에서는 그에 따른 보상은커녕 그동안 애써 버티어 온 우리에게 더 질기고 강한 올가미를 씌우려 하고 있다. 양구읍 시가지내 위치해 마을을 가로 지르며 민가에도 근접한 비행장을 이전해 달라는 주민들의 수차례에 걸친 건의를 묵살하고, 이제는 20여대의 헬기를 추가 배치하는 계획을 실행하면서도 사전에 주민들을 위한 어떠한 대책의 수립이나 사전설명도 없었다”며 강력 반발했다.
 국가 안보상 군사시설이 존재해야 함을 부정할 수는 없지만 주변지역에 대한 소음, 진동, 먼지발생 등 일상생활의 직·간접적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 마련 및 이에 대한 피해보상과 함께 주민들의 정상적인 생활 영위는 물론 주민안전을 위한 국가적인 지원대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군의회는 “사전 협의없이 진행된 안대리 비행장의 헬기 추가 배치 및 헬기대대의 창설에 적극적으로 반대를 표명하며, 우리 접경지역 주민의 생존과 안전을 위한 대책을 우선 시행해 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육군본부는 8월28일 항공대가 확대될 계획이라고 밝혔고, 이에 양구군은 국방부와 육군본부에 확대를 보류할 것과 비행장 이전을 건의하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양구지역 주민들은 ▲보상보다 비행장 이전이 최우선 ▲헬기대대 이전뿐만 아니라 지금까지의 피해에 대한 보상 요구 ▲헬기 1대의 소리에도 대화 불가능하며 항공대 이전 안되면 주민들을 다른 지역으로 이주시키는 방안 등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