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추경 5월내 처리해야” vs “靑 단독회동 왜 피하나”
상태바
“추경 5월내 처리해야” vs “靑 단독회동 왜 피하나”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5.13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5월국회·영수회담 평행선…진보진영, 나경원 비속어 비난
민주, 여야정상설협의체 범위 축소 시사…돌파구 마련 주목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백혜련 의원(오른쪽 세번째) 등 더불어민주당 여성의원들이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발언에 대한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경색정국이 좀처럼 해결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5월 임시국회 소집을 둘러싼 여야 입장차가 뚜렷한 가운데 정국 타개책으로 부상한 청와대 여야대표회담·여야정 상설협의체 가동을 놓고도 여야 대립이 이어지며 당분간 교착 정국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다만 여야5당이 참여하는 여야정상설협의체 범위를 교섭단체 3당으로 좁히자는 자유한국당의 요구를 놓고 더불어민주당이 일부 절충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어 결론이 주목된다. 


 13일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조속한 추경 처리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며 청와대 회동에 대한 한국당의 전향적 자세 전환을 압박했다.


 이해찬 대표는 “추경안이 5월 안에 통과돼야 효과를 제대로 낼 수 있는데 한국당이 원내 활동에 전념하지 않고 있어 많이 늦어질까 걱정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5당 대표 회동이 최대한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재해추경 플러스 경기대응 추경이 돼야 비로소 완전한 민생 추경이 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현충원 방문 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는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5당이 참여하는 형태로 출발했는데, (한국당에서) 3당 원내교섭단체 중심으로 가자는 견해가 제기돼 좀 고민스럽다"며 “두 주장이 병립하거나 통합될 수 있는 길이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을 비하하는 비속어 ‘달창'이라는 표현을 쓴 것을 놓고는 맹비난이 쏟아졌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여성을 차별과 억압의 희생물로 생각하는 의식이 녹아들어 있다"고 비판했고, 남인순 최고위원은 “입에 담을 수 없는 여성 혐오적 발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영남권을 돌며 장외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한국당은 이날 구미보에서 현장최고위원회를 열고 여권을 겨냥했다.


 황교안 대표는 문 대통령과 회담과 관련해 “무조건 여야 대표들이 함께 모여야 한다고 하는데 도대체 무엇이 두려워 저와의 단독 만남을 피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영수회담을 왜 하는지, 회담의 목적부터 다시 생각해야 한다"면서 “애당초 정책 변환을 염두에 두지 않고 야당 대표들을 들러리 세우겠다는 발상부터 고쳐야 한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국민부담 경감3법'을 통과시켜야 한다며 민생국회를 열자니까, 국민 밥그릇은 생각하지 않고 본인들 정권을 연장하는 (선거제·개혁입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을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렇게 민생에 관심 없고 국회를 파탄 낸 여당이 먼저 사과해야 한다"면서 “그것만이 국회를 정상화하고 민생을 챙기는 길이라는 것을 여당에 엄숙하게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는 15일 신임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바른미래당은 여권을 겨냥해 ‘열린 자세의 협치'를 촉구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당 회의에서 “지금은 대통령과 정부 여당이 야당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협치를 위해 통 큰 자세를 보여야 할 때"라며 “개헌과 선거제 개편 동시 논의 등 제1야당의 논의를 과감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신임 원내대표를 선출한 민주평화당은 여야4당 합의로 패스트트랙에 지정된 선거제 개혁안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유성엽 신임 원내대표는 취임 간담회에서 “의석수를 늘리는 게 현실적 대안인데 그게 이뤄지지 않으면 반쪽짜리 연동형 비례제를 처리해선 안된다"며 “(의석수 확대가 전제되지 않은) 패스트트트랙 안이라면 부결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한국당이 일베정당, 극우정당이라는 셀프감금에서 벗어나는 길은 국회 복귀밖에 없다"며 한국당의 국회복귀를 촉구했다.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