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동구, 실익없는 장기 압류재산 체납처분 중지
상태바
성동구, 실익없는 장기 압류재산 체납처분 중지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9.17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말까지 1만 2548 건 압류해제…경제적 회생 지원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최근 지속되는 경기 침체와 불황에 따른 지방세 체납액 증가를 막고, 서민 체납자의 경제적 회생을 위해 징수실익이 없는 장기 압류재산에 대해 체납처분을 중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압류된 부동산이나 차량이 실제로 재산가액이 현저히 낮고 매각 실익이 없는 경우에도 장기적으로 압류재산으로 잡혀있어 지방세 체납규모만 증가 시켰으며, 해당 재산 이외에 무재산인 서민 체납자들에게도 족쇄가 되어 왔다.

 

이에 따라 구는 ‘실익없는 압류재산 일제정비’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말까지 1만 2548 건의 장기 압류재산에 대해 체납처분 중지 절차를 진행 할 예정이다.

 

 

체납처분 중지 조사대상은 압류한 지 10년 이상 된 장기압류재산으로 부동산, 차량, 기타채권 등이다. 부동산은 사실상 공매가 불가한 합유재산, 묘지, 하천 등이 대상이 되며, 차량은 차령경과, 자동차 검사여부, 책임보험 가입여부나 주·정차 및 교통법규 위반 등을 근거로 사실상 운행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해당된다. 

 

해당 압류재산은 8월부터 3개월 동안 일제조사를 진행하며 실익분석을 마친 후 지방세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해 말까지 해당 대상에 대한 압류를 해제 할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일제정비를 통해 체납자의 경제회생을 돕고 경제활동 재기의 기회가 제공하며, 구 입장에서는 부실체납 정리로 행정력 절감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며 “앞으로도 주민의 입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행정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