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울 구로구, 어린이 급식시설 식재료 방사능 안전 검사
상태바
서울 구로구, 어린이 급식시설 식재료 방사능 안전 검사
  • 서울 인터넷뉴스
  • 승인 2019.05.22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급식시설 식재료 대상
- 2014년 자치구 첫 조례 제정 후 계속 시행
<전국매일신문 서울 인터넷뉴스>

서울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어린이 급식시설 식재료 방사능 안전 검사를 실시한다. 구는 “어린이 급식 재료에 대한 방사능 오염 불안감을 해소하고 어린이들의 건강도 보호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식재료 방사능 안전 검사를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검사 대상은 관내 어린이집 공동구매 계약업체, 학교와 유치원 공급업체, 대형 식품 유통점 등 식재료 공급업체 99곳이다.

검사 방법은 농수산물, 축산물, 가공식품 등 중점관리대상 식재료 150품목을 방문 수거해 방사성 세슘 134Cs, 137Cs(기준 우유 등 유제품 50Bq/kg, 기타식품 100Bq/kg), 방사성 요오드 131I(기준 100Bq/kg) 등의 항목에 대한 검출 여부를 조사한다.

검사는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과 민간 검사기관에서 수행하며 검사 결과는 분기별로 구로구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

구는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지속된 방사능 오염 식재료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주민발의를 통해 서울시 최초로  2014년 7월 ‘서울특별시 구로구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식재료 공급 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이에 따라 관내 어린이-학교 급식시설 식재료에 대한 방사능 검사, 결과 공표 등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검사 외에도 집단 급식소 관계자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식품 안전 특별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2015년 첫 방사능 검사 후 지금까지 단 한건도 부적합 사례가 검출되지 않았다”며 “학부모들의 급식에 대한 불안감을 덜고 ‘방사능 청정 급식’을 지속할 수 있도록 검사를 철저히 시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