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벌써부터 잠룡들 ‘띄우는’ 여권
총선-대선 ‘한묶음’으로 가나
상태바
벌써부터 잠룡들 ‘띄우는’ 여권
총선-대선 ‘한묶음’으로 가나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5.22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폭 넓히는 유시민·조국…1심 무죄 선고 재도약 발판 만든 이재명
이낙연·박원순·임종석·김부겸…“총선 승리 위해 지지층 기대감 높여”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여권의 차기 대선구도를 둘러싼 기류가 심상치 않다.


 내년 총선이 ‘발등의 불'이고 대선까지는 3년 가까이 남았지만, ‘자천타천'으로 차기 대선주자들의 이름이 거론되고 회자되면서 분위기가 일찌감치 ‘예열'되고 있는 느낌이다.


 올해 초만 해도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폭력 사건 등 잇단 ‘잠룡 잔혹사'로 한동안 뚜렷한 ‘인물'이 없다는 볼멘소리가 나왔지만, 최근 들어 다양한 스펙트럼의 후보들이 속속 존재감을 키워가는 모습이다.


 정권 중반기가 이제 시작되는 시점에서 차기 대선주자들의 이름이 이처럼 공공연히 오르내리는 것은 매우 이례적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행보를 보이는 이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다.


 유 이사장은 ‘다시 정치를 할 생각이 없다'고 수차례 밝혔지만, 여권 내부와 지지자들의 광범위한 기대와 요구에 따라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차츰 유력 대권주자의 길로 접어드는 모양새다.


 유 이사장 본인도 과거와 ‘뉘앙스'가 다른 발언을 조금씩 내놓고 있다.


 지난 14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는 “나중에 제가 혹시 정계복귀를 하게 되면 욕하시고요"라고 말했고, 18일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 시민 문화제에서 나온 정계 복귀 요청에는 “원래 자기 머리는 못 깎는다"며 여운을 남겼다.


 범야권 대표 주자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5·18 기념식 참석 계획을 비난하고, 한국당 심재철 의원과 ‘서울의 봄' 당시의 일을 두고 공방을 벌이면서 유 이사장의 ‘선명성'이 드러나기도 했다.


 조국 수석은 ‘정치적 행보'를 늘리는 모습이 눈에 띈다.


 민정수석으로는 이례적으로 5·18 기념식을 찾고, 검경 수사권 조정과 사법개혁을 위해 경찰개혁 당정청 협의회에 참석하며 존재감을 키우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총선 차출론'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야권의 집중 견제 대상인 조 수석이 총선 출마와 승리 견인으로 입지를 다지면 그 뒤에는 자연스레 대권 유력후보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각종 논란으로 정치적 상처를 입었던 이재명 경기지사는 직권남용·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한 1심 전면 무죄선고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항소심과 상고심 판단이 아직 남아있지만, 1심 판단이 그대로 확정되면 이 지사는 위기 돌파로 한층 정치적 입지가 탄탄해질 수 있다. 


 이 지사는 1심 선고 직후 지지자들에게 “지금까지 먼 길 함께해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서로 손잡고 큰길로 함께 가시길 기원한다"며 ‘잠룡의 용틀임'으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도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범여권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1위를 달리면서 ‘안정감'을 보이고 있고, 박원순 서울시장도 ‘유력 주자'로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최근 종로로 거주지를 옮기겠다는 의사를 밝혀, 내년 총선 ‘정치 1번지'에 출마할 경우 정치적 무게감을 키울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김부겸 의원은 행정안전부 장관 임기를 마치고 당으로 돌아와 여의도와 대구를 오가며 보폭을 넓히고 있다.


 여기에 친노(친노무현)·친문(친문재인) ‘적자'로 여겨지는 김경수 경남지사도 향후 ‘드루킹 사건' 재판 결과에 따라 단숨에 차기주자 후보군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전통적으로 여권에서는 현직 대통령이 임기가 한참 남은 상황에서 차기 주자군이 노골적으로 부각되거나 경쟁구도가 조성되는 것이 일종의 금기이자 마이너스라는 인식이 많았다.


 그러나 지금은 반대의 양상이다. 오히려 총선을 앞두고 지지기반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차원에서 대권주자들을 오히려 ‘띄우고'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