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사랑·행복 넘치는 참 배움터 '특수교육의 요람' 서산성봉학교
상태바
[기획특집] 사랑·행복 넘치는 참 배움터 '특수교육의 요람' 서산성봉학교
  • 서산/ 한상규기자
  • 승인 2015.07.14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명동 서산성봉학교 교장

충남 서산에 위치한 사랑이 넘치는 행복한 배움터, 특수교육의 요람인 서산성봉학교 유명동 교장을 만나 2015년도 하반기 학교운영소신과 특수학교 교육에 대한 철학,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한 컨설팅, 특수교육의 균형발전을 위한 교육격차 해소방안, 재활치료 프로그램과 어울림 한마당 등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눴다. 

● 서산성봉학교 교장으로서 학교운영 소신과 특수학교 교육에 대한 철학이 있다면 

본교는 1999년 5월 16일 개교한 공립특수학교로 유치부, 초등부, 중학부, 고등부, 전공과 5개 과정으로 학생들의 끼와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교육은 인간 잠재능력의 계발, 그들에 대한 올바른 인성함양과 동시에 각각에 대한 차별화 과정(sorting-out process)이라 할 수 있다. 

우리 학교는 학생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자아실현 및 사회통합을 돕고자 수준별 교육과정 개별화 교육계획의 효율적 수행, 중증 및 중복장애 학생의 기본생활 습관 지도, 자립생활능력 신장을 위한 체험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수업전문성 향상으로 교사의 역량을 키울수 있도록 우수 교사 초청 수업컨설팅연수, 장애학생들의 장애극복 의지를 키우고자 자연과 함께하는 다양한 현장체험 학습, 통합교육, 어울림마당, 바른인성교육, 치료교육, 방과후 교육활동, 사회적응훈련, 진로직업교육 등에 역점을 두고 실천하고 있다. 우리 학교 학생들이 졸업 후 끼와 꿈을 펼쳐 자립할 수 있고 바른 인성과 생활 역량을 갖추어 이웃과 더불어 사는 학생을 육성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 

● 특수교육의 균형발전을 위한 교육격차 해소 방안에 있다면 

우리학교는 장애학생들의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교사학습공동체’운영을 통해 교사들이 스스로 모여 의논하고 토론하며 교육방법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있다.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해 장애학생들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대화를 하며 선배교사와 후배교사들의 자연스러운 컨설팅의 장이 마련되고 있으며 이 시간에 각 학급에 존재하고 있는 교육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다. 

또한 충남에 있는 다른 특수학교 교사 중 수업 지도에 탁월한 능력이 있는 교사들을 추천받아 수업 지도 방법에 대한 연수를 실시함으로써 타 학교의 교육방법을 배울수 있는 기회도 마련되고 있으며 특수교육 관련 전문가 연수도 실시해 교육과정과 문제행동 중재 등의 이해를 높여 교육격차를 줄이고 있다. 

● 장애학생의 능동적 사회참여를 위한 교육방침은 

장애학생들의 능동적인 사회 참여를 위해 학생 개인의 생활 역량을 갖추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체험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직접 경험을 통한 실질적 체험학습이 되도록 과정별로 연 4회 지역사회로의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여러 장소에서의 직접 경험을 통해 능동적인 사회참여 경험을 갖도록 하고 있다. 

●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한 컨설팅 운영계획은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한 컨설팅 운영계획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해 교사 개인별 컨설팅 활동 횟수를 연 3회 이상을 실시하고 컨설팅장학 관련 연구대회에 적극 참여하도록 권장하며 외부 컨설팅 자문 강사를 요청해 전문적인 컨설팅 장학에 관한 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교내 컨설팅 팀을 구성하고 컨설턴트는 1급 정교사 자격의 교원 및 교단 경험이 풍부한 교원으로, 각 부서별 부장교사로 선정하되, 필요에 따라 그 분야의 전문성이 있는 교사를 컨설턴트로 선정할 수 있다. 구체적인 활동내용은 월 1회 이상의 만남을 통해 대화의 시간을 갖고 학교 업무 및 교수학습, 생활지도 등 제반 사항에 대해 컨설턴트에게 자유롭게 자문을 구하고 문제를 해결한다. 

또한 공개수업을 활성화 하여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향상하는데 학부모, 동료 교사, 외부에게 연 3회 이상 수업을 공개함으로써 수업에 대한 교사의 자신감 도출 및 궁극적으로 학생학부모교사의 학교교육만족도를 제고한다. 공개 수업 동영상은 모든 교사에게 공유하여 동료 장학의 자료로 사용한다.

수업공개 영역은 연구학교 주제와 연계하여 생활역량의 핵심성취기준영역으로 운동기술, 의사소통기술, 개인생활기술, 지역사회생활기술 영역별로 학교급별로 적절하게 나타내도록 운영하며 공개수업 교수학습 과정안의 자료는 자료집을 작성하여 교사들에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 최근 전공과학생과 산업체와의 활동에 대한 성과와 추진사항이 있다면 

전공과는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으로 최근 전공과학생과 지역산업체와의 연계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2015년도에는 43명의 학생 중 17명의 학생들이 교외 현장실습에, 22명의 학생이 교내 현장실습에 참여하고 있다.

그리고 4명의 학생이 지역 산업체에 취업을 했으며 현재에도 지역산업체 및 서산시청, 당진시청, 서부평생학습관, 학교 등에서 현장실습에 참여하고 있으며 보다 많은 학생들의 취업 지속과 일반고용이 어려운 중증장애학생들의 진로교육을 위하여 중고등학교 때부터 지속적인 현장중심 직업훈련을 할 수 있는 여건조성 및 안정적인 현장 실습을 위한 산업체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서산지역 중소 산업체를 학교 내로 유치하여 서산 산업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장애학생 취업률 제고를 위한 산학협력 직업훈련센터 건립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자문위원을 구성하여 업체를 선정, 학교는 장소와 실습생을 제공, 시에서는 시설제공, 사업체는 생산 및 관리로 장애학생의 취업 및 현장실습을 도모해야 하며 지역사회 주민 재능기부 및 기관 협력으로 농업, 서비스훈련과정(세탁, 세차, 청소, 서빙), 자격증반 과정(바리스타, 제과제빵, 방과후 강사) 등 수요조사를 통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연중 학생들의 참여기회를 확대해 장애학생의 직업현장적응력 향상 및 취업준비능력 강화로 보다 안정된 취업률 향상을 위해 우리 모두 최선을 다해야 할것이다. 

오늘도 전공과 학생들의 현장실습과 취업을 위해 학교장을 비롯한 전공과 교사들은 각 지역의 보호작업장, 산업체, 시청 및 군청, 특수교육센터, 학교 및 여러 관공서를 직접 방문해 추수지도와 현장의 어려운 점 등을 듣고, 보다 발전적이고 안정적인 취업자리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 서산성봉학교 학생들만이 연출 할 수 있는 재활치료 프로그램과 대표적인 어울림 한마당은 

서산성봉학교는 토요 방과후학교 활동 중 하나로 2013년부터 매주 토요일 서해승마클럽과 연계해 승마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토요 방과후학교 승마체험 프로그램은 학부모 및 학생들에게 인기가 무척 좋아 많은 학부모님과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프로그램 운영은 장애학생 26명을 13명씩 두 개조로 편성하여 각 조당 월 2회 격주로 실시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등, 하교는 보호자와 함께 자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승마체험 프로그램의 강사진은 서해승마클럽의 전문지도 강사 2명을 채용하여 학생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승마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안전한 승마체험을 위하여 본교에서 지도교사 1명이 함께 참여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으며 토요 방과후학교 승마체험의 전반적인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승마체험 프로그램의 운영 효과로는 학생들이 승마를 하며 모든 근육과 인대들을 이용하고 자극을 받으면서 경직된 신체 반응에 유연성을 발달시켜 주고, 허리가 곧게 펴지는 등 자세교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살아 움직이는 동물과 접촉하고 교감하면서 학생들의 긍정적인 자아 형성에 도움을 주며, 지도 강사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이렇듯 토요 방과후학교 승마체험 프로그램은 장애 학생의 여러가지 감각 및 다양한 정서적 발달을 촉진시켜 교육적 효과가 뛰어난 프로그램으로 앞으로도 본교 학생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어울림 마당은 매월 첫째 주 월요일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해 전교생이 다목적실에 모여 어울림 마당을 실시하고 있다. ‘바른 인성 YES, 학교폭력 NO!’라는 소제목을 가지고 학생들의 바른 품성을 기르고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활동들로 학교폭력 예방교육, 안전교육, 성교육, 예절교육, 국경일 관련 계기교육, 계절의 특성 알아보기 등의 주제로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끝으로 애독자와 학부모에게 한 말씀 

우리 학생들은 장애를 가지고 있다. 일반 학생들과 다른 조건들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학생들에 대한 이해와 이에 따른 철저한 지원전략과 과제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인다면 학생들의 자아실현 및 사회통합을 도울 수 있으리라 믿는다. 

학교와 학부모가 서로 신뢰하고 지역사회의 지지가 있는 가운데 사랑과 정성을 다하는 특수교육의 요람으로 훗날 학생들이 사회 곳곳에서 저마다의 위치를 갖고 세상 한 가운데 우뚝 서길 기대해본다.  

 

[전국매일신문] 서산/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