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국내 16개 국가유산 자치단체 상생협력 ‘맞손’
상태바
국내 16개 국가유산 자치단체 상생협력 ‘맞손’
  • 하동/ 임흥섭기자
  • 승인 2019.05.22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서 東亞 농업유산 국제컨퍼런스 개최
국가농어업유산 보존·활용 방안 등 모색
<전국매일신문 하동/ 임흥섭기자>

▲경남 하동군은 제6회 동아시아농업유산학회(ERAHS) 국제컨퍼런스가 열린 지난 20일 화개면 켄싱턴 리조트에서 국가중요농어업유산으로 지정된 국내 16개 자치단체가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가중요농어업유산으로 등재된 국내 16개 지방자치단체가 국가유산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국가유산의 보존 및 관광 활성화 등을 위해 손을 잡았다.

 경남 하동군은 제6회 동아시아농업유산학회(ERAHS) 국제컨퍼런스가 열린 지난 20일 화개면 켄싱턴 리조트에서 국가중요농어업유산으로 지정된 국내 16개 자치단체가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을 체결한 자치단체는 하동군을 비롯해 제주특별자치도, 완도군, 구례군, 담양군, 금산군, 울진군, 부안군, 울릉군, 의성군, 보성군, 장흥군, 남해군, 신안군, 무안군, 광양시 등 국가중요농어업유산을 보유한 16개 자치단체다.

 이들 자치단체장은 이날 국가중요농어업유산 상생협력 행정협의회를 구성한 뒤 농어업유산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국가유산을 더 큰 브랜드로 지켜내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국가유산 자치단체 간의 정보교류를 통해 상호 역량을 강화하고, 국가농어업유산의 보존 및 활용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정책에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자치단체는 또 국민은 물론 전 세계인이 국가농어업유산의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해 나갈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자치단체는 국가농업어업유산을 관광 상품 개발 및 판매 등에 활용해 지역 농어업의 소득 창출에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그리고 이날 결성된 국가중요농어업유산 상생협력 행정협의회는 정기·비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국가유산의 보존 및 홍보, 관광산업 접목 등의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윤상기 군수는 “국가중요농어업유산은 말 그대로 체계적인 관리와 보존을 통해 후세에 물려줘야할 소중한 우리의 유산”이라며 “국가유산을 보유한 자치단체가 똘똘 뭉쳐 세계적인 농어업 유산으로 키워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세계중요농업유산이자 국가중요농업유산지역인 우리나라 차 시배지 화개면에서는 지난 19일부터 세계농업유산에 등재된 중국·일본·한국 등 동아시아 3국의 석학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회 동아시아농업유산학회 국제컨퍼런스가 열리고 있다.

 하동/ 임흥섭기자 im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