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국토교통부-수자원공사, 최악 가뭄 맞은 운문댐 급수지역 13일부터 금호강 물 공급
상태바
국토교통부-수자원공사, 최악 가뭄 맞은 운문댐 급수지역 13일부터 금호강 물 공급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18.02.12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부터 계속된 운문댐 유역의 극심한 가뭄으로 용수 부족이 우려되던 운문댐 급수지역의 물 부족 문제가 드디어 해결의 길로 들어섰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운문댐 용수 부족 해결을 위한 금호강 계통 광역상수도 비상공급시설 건설사업 시설공사를 마무리하고 통수식 행사를 갖는다.

오는 13일 통수식 행사는 대정동 경산취수장에서 국토교통부 제1차관, 지방자치단체장,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금호건설 사장 등 100여명의 각계 인사·사업 관계자들이 참석해 경산시 대정동에 위치한 경산취수장
에서 열린다.

국내 용수댐 중에서 최대 규모인 운문댐은 작년부터 댐 준공 이후 최악의 강우 부족이 계속되어 홍수기 초반인 지난해 7월부터 관계기관과 협력해 선제적으로 댐 용수 비축을 시작했다.

 

홍수기 후반까지도 강우 부족이 계속됨에 따라 추가적으로 영천댐 하류에서 금호강 물을 취수해, 운문댐에서 대구시 고산정수장으로 공급되는 용수를 대체할 수 있는 비상공급대책을 마련했다.

   
지난해 10월 통합물관리상황반 회의에서 금호강 계통 광역상수도 비상공급시설 건설 사업이 결정된 후에 국토교통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신속히 추진해 올 1월 말 통수에 필요한 시설공사를 완료하고 지난 1일부터
종합 시운전 및 시험운영을 실시해왔다.

 
한파로 인해 공사 추진이 어려운 동절기임에도 불구하고 공사기간 동안 최대 9개 작업팀을 투입하고, 24시간 돌관공사를 시행해 관로 3㎞와 취수장, 가압장 시설 등을 차질 없이 설치 완료했다.

공기단축을 위해 고강도 공장제작 콘크리트 등의 신공법을 적용하고, 고품질 현장관리에 주력하여 무사고 건설현장을 실현했다. 또한 관로공사가 시행된 구간의 대부분이 대구시와 경산시를 잇는 도로로 차량 통행이 많아 어려움
이 예상됐으나, 대구시와 경산시 및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순조로운 공사 진행에 큰 힘이 됐다.

   
비상공급 시설이 없었다면 운문댐은 2월 초 저수위에 도달하여 3월 초부터 급수지역의 대규모 단수가 불가피한 상황, 비상공급시설 가동을 통해 올해 홍수기 전까지 생활·공업용수 공급에 문제가 없을 전망이다.

비상공급시설 취수(에 따른 금호강 하천유량 감소를 고려해 작년 11월부터 여유가 있는 임하댐에서 추가 공급하여 영천댐에 저류했으며, 영천댐에서 비축한 수량을 추가 방류하여 금호강 하류의 영향을 최소화 한다.

   

또한 영천댐 하류 금호강 하천수 수질은 수질환경기준 Ⅱ등급 수준으로 정수처리 후 생활용수 사용이 가능하며, 고산정수장 정수 처리 공정을 거치면 음용수 기준에 적합한 수돗물 생산에 문제없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